닫기 공유하기

정동영 "개성공단 건들지 말아라"…정치재개 신호탄

"정치란 주권자에 씨감자 나누는 일…이제 이야기 전하겠다"
트위터·페이스북 활동 재개

[편집자주]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페이스북 사진. © News1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페이스북 사진. © News1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양쪽에서 '러브콜'을 받아온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11일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을 고리로 목소리를 내며 사실상 정치활동을 재개했다.

전북 전주덕진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정 전 장관은 설 연휴가 끝나고 정계복귀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앞서 국민의당 유성엽 김관영 의원 등은 정 전 장관과 만나 합류를 요청한 바 있다.

전북 순창에 은둔 중인 정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페이스북을 통해 "박근혜정권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는 무지와 무능의 소산"이라며 "정권 초에 한번, 정권 후반에 또 한번, 개성공단은 정권을 참 잘못 만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가슴이 아프다. 어떻게 만든 개성공단인데 그 실상도 의미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문을 닫았다"며 "한반도는 과거 냉전시대로 돌아가고 국가 리스크는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개성공단은 경제적 가치와 안보적 가치를 뛰어넘는다"며 "개성공단은 손에 잡히는 한국형 통일방안으로 이것을 닫는 것은 미래로 가는 희망의 문을 닫는 것이다. 개성공단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지난 2004년 8월 당시 미국 럼스펠드 국방장관과의 회동에서 개성공단 설치는 조기 경보기능을 최소 24시간 이상 향상시키고 서울을 안전하게 하는 전략적 기능이 크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소개, "속도조절을 주문하며 개성공단을 북핵문제와 연계해온 미국이 방침을 바꿔 공단 건설에 협조하게 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설득 논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함께 SNS 프로필 사진도 '개성공단 건들지 말아라'란 문구가 쓰인 손팻말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바꿨다.

전북 순창에서 씨감자 농사를 지어온 정 전 장관은 "그 후, 한 해 동안 많이 들었다. 그 사이 감자꽃은 피고 졌다. 세상을 먹여살리는 종자를 기르고 싶었다"며 "정치란 주권자에게 씨감자 하나씩을 나눠 드리는 일이라 생각했다. 이제 많이 들었던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한다"며 활동 재개를 알렸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