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치아교정, 미리 막는 예방치료도 중요

[편집자주]

© News1
치아교정은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 잡아 예쁜 미소, 좋은 인상을 가지는 것은 물론, 부정교합 등의 문제를 개선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치료를 위한 치료목적이 있다. 대부분 치아교정은 청소년, 성인들이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만 15세까지의 소아들이 미리 치료를 받게 되면 정상적인 성장을 도와 사전에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다.

정상적인 경우, 앞니는 윗니가 아랫니보다 전방으로 나와 아랫니를 덮어줘야 한다. 그러나 윗니가 아랫니 뒤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반대교합’이라고 하며, 아래턱이 길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치아의 위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앞니는 만 6세에 나기 시작하므로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의 교정치료는 영구치가 모두 난 이후에 하는 것이 좋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예방교정을 통해 부정교합이 더 심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예방교정을 실시하지 않으면 반대로 물리는 것이 점점 더 심해지면서 아래턱의 성장이 촉진되어 점점 길어지고, 윗턱은 성장이 억제되어 후퇴하게 된다. 치아의 잘못된 위치 때문에 윗턱과 아래턱 모두 정상적인 진로에서 벗어나 성장하게 된다.

이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 영구치가 다 나고 성장이 완료된 후에 치료를 시작하려고 하면 치료가 훨씬 어려워질 수도 있다. 치아교정만으로는 해결이 안 될 상황까지 가게 될 수 있어서 조기 치료, 예방치료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성장기 소아 청소년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광주 광천동에 위치한 탑교정치과 문경운 원장은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