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禹 "국정교과서, 朴대통령 헌정본 한권만…나머지 폐기해야"

"黃권한대행 국회 불참은 국회 무시 행위"
"親朴, 보기드문 쿠데타적 행위…사퇴해야"

[편집자주]

2016.12.1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역사 국정교과서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바로잡아야할 제1순위 정책으로 꼽으면서 이에 대한 전량폐기를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책을 간절히 바랐던 박 대통에게 헌정본 한권 정도를 기증하고 나머지는 폐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는 박 대통령이 자기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를 미화하기 위해 만든 교과서이기 때문에 사실상 박 대통령이 탄핵된 이 마당에 이 교과서를 계속 추진해야할 이유가 사라졌다고 할 수 있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병준 전 총리 지명자도 말한 바와 같이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문제에 대해서는 김 전 총리 지명자 말에 따르겠다고 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그렇다면 지금 황교안 대행체제에서 다시 이 문제를 쟁점화할 일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는 20일과 2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참하겠다는 의사가 강한 것으로 알려지는 데 대해 "이 문제는 일방적 야당 요구가 아니고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 합의한 국회 합의사항"이라며 "만약 황 권한대행이 국회 합의에 따른 요구를 무시한다면 이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직격했다.

이어 "대행체제가 들어서서 첫 번째로 국회를 무시하는 결정부터 내린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며 "국회를 무시하면서 몰락의 길을 갔던 박 대통령의 전철을 따르지 않기를 강력하게 주장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 내 친박(親박근혜)계 의원들을 향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친박들 행태가 점입가경이다. 특히 윤리위원 8명을 기습적으로 친박인사로 채운 것은 정당사의 참 보기드문 쿠데타적 행위라고 할 수 있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탄핵 당한 친박세력이 당 장악을 위해 어떻게 이런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국민이 두렵지 않은지 다시 한 번 경고하고자 한다"며 "탄핵에 따르는 집권당 정리는 순리에 따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국정혼란의 여러 빌미를 집권여당발(發)로 주지 않기를, 하루빨리 친박진영들이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