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日외무상 "한일 외교장관 회담서 소녀상 문제 논의"

[편집자주]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자료사진) © News1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자료사진) © News1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17일(현지시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만나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관련 문제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회의 참석차 독일 본을 방문 중인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전날 오후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위안부 소녀상 문제와 관련, "미래를 향해 양국관계를 전진시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확실히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회담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인근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이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약'에 위배된다며 철거를 요구해왔다.

'비엔나 협약' 제22조는 각국 정부엔 외국 공관의 '안녕을 교란시키거나 품위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적절한 조치를 취할 특별한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또 지난 2015년 12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적인 해결"을 확인한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한국 측이 소녀상에 대한 "적절한 해결 노력"을 약속했었다는 이유로 그 철거 또는 이전 문제가 양국 간 합의사항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해온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작년 12월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에도 시민단체 등의 주도로 위안부 소녀상이 세워지자, 그에 대한 항의표시로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1월9일)시키고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을 선언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와 관련 일본 언론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한·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이유로 나가미네 대사 등의 일본 체류기간이 1주일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했었으나, 일본 측은 "(소녀상 문제에 대한) 한국의 전향적 대응이 이뤄지기 않고 있다"는 이유로 이들의 귀임 시기를 한 달 넘게 미뤄왔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 12일 신형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다, 이튿날엔 말레이시아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겸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북한의 개입 여부에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이 문제가 나가미네 대사 등의 한국 복귀 시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윤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의 회담은 17일 오전(한국시간 17일 오후) 본 현지에서 열린다.

앞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선 한·일 위안부 합의나 소녀상 문제에 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지통신이 전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