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문재인-안희정, '여론조사·역선택' 문제 놓고 신경전 가열

文측 "역선택 끼어든 왜곡된 조사"
安측 "통합 외치며 국민 피아로 구분"

[편집자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오른쪽)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구로구 성공회대학교 성미가엘성당에서 열린 故 신영복 선생 1주기 추모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7.1.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오른쪽)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구로구 성공회대학교 성미가엘성당에서 열린 故 신영복 선생 1주기 추모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7.1.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7일 '마의 20%'의 지지율을 돌파한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에서 1·2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 지사 측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안 지사의 지지율 상승을 중도·보수층에서 견인하고 있는 데다 박사모 등 일부 보수 진영에서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 참여 움직임을 보이면서 ‘역선택’ 가능성을 둘러싼 논란으로 확산되고 있는 흐름이다.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한국갤럽이 17일 발표한 2월 셋째주 대선 후보 지지도 자체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 20%,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결과, 문 전 대표는 전주 대비 4%포인트가 상승한 33%를 얻으며 일주일만에 다시 30%대를 회복했다.

안 지사는 지난주보다 3%포인트가 오른 22%를 얻으며, 처음으로 20%의 벽을 넘어섰다.

일단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의 한 재활병원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도 지지도가 오르고, 안 지사도 지지가 올라 정말 기쁘다. 두 사람 지지도만 합쳐도 50%를 넘고, 이재명 성남시장까지 합치면 50%를 더 훌쩍 넘는다"며 "그만큼 우리 당의 외연이 넓어지고,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키우는 것이다. 한편으론 경선이 좀 더 흥미진진해지면서 국민들의 관심을 더 크게 끌어 모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안 지사는 충북 오송 첨단의료산업단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몇 달 동안 낮은 지지율이 미동도 하지 않았을 때나 지금이나 마음은 같다. 아주 무겁게, 더 무거운 마음으로 여론의 흐름을 명심하겠다"면서 "오로지 새로운 대한민국과 새로운 시대를 향해 온 국민의 힘을 모아서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양측간 물밑 신경전도 엿보인다. 문 전 대표측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안 지사의 상승세가 경선에 좀 더 관심을 갖게 할 것 같아 전체적인 틀에선 바람직하게 생각한다"면서도 "당 지지율(44%)에 비해 우리당 후보의 합이 높은 이번 여론조사는 '샤이 보수' 문제와 역선택이 끼어든 상당히 왜곡된 조사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측의 한 관계자는 "'국민통합 대통령'을 외치는 문 전 대표측이 역선택 가능성을 얘기하는 것은 국민을 피아로 구분하겠다는 것 아니냐"면서 "문 전 대표측의 역선택 문제 이슈화는 완전국민경선제의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선거인단 모집을 두고도 '역선택'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 15일 박사모가 '문재인 후보가 되는 건 무조건 막아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민주당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하는 공지가 SNS 등에서 퍼진 게 발단이 돼 첫 경선지인 호남에서 특정후보 캠프측의 '위장전입 투표'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당장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선택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박사모 등 특정세력이 특정후보를 겨냥하면서 방해를 하려는 태세가 보인다. 특정후보를 떨어뜨리겠다는 말을 유포하면서 다른 당 선거를 훼방 놓는 것은 선거의 자유를 방해하는 중차대한 범죄행위"라고 법적조치 검토 방침을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 역시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국민경선을 하는 이상 어느 정도 자연적인 역선택은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경쟁하는 정당에서 의도적·조직적으로 역선택을 독려하는 움직임이 있다면 그것은 대단히 비열한 행위이자 처벌받아야 할 범죄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이와 달리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치권에서 많이 거론되지만 실체가 입증되지 않은 게 역선택이다. 늘 역선택의 여지가 있다고 하는데 한 번도 증명된 예가 없다"며 "조직 강한 사람이 국민경선을 막기 위한 논리로 역선택 여지를 얘기해 왔다. 역선택을 얘기하는 사람은 조직이 센 사람"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경선은 국민경선이기 때문에 역선택이라는 용어는 실체도 없고 불가능하다"고 말했고, 첫 경선지인 호남에서 특정후보 캠프의 ‘위장전입 투표’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건 인정하지만 조직적으로 수 만명을 움직여서 하는 건 불가능하다. 어느 미친 후보자가 사무실 만들어 선관위 추적을 피해 사람을 고용해 일당을 줘가며 그런 짓을 하겠느냐. 일주일은 모르지만 열흘 이상이면 다 걸리게 돼 있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양승조 당 선관위 부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어제 박사모가 실질적으로 선동을 하지 않았느냐. 한마디로 비열하고 야비한 짓이다. 이런 선동에 끌려 선거인단으로 신청하는 것을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은 마땅치 않다"면서도 "다만 선동하는 사람에 대해선 선거자유 방해죄나 업무방해죄로 규율할 수 있다는 법률검토가 있어 당에서 그렇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부위원장은 다만 "역선택이 현실화될 때는 정권교체를 갈망하는 국민이 역선택을 덮어버릴 정도로 더 많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해 이를 작동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며 "역선택에 대한 일반적 우려는 있지만, 실제로 역선택이 벌어져 경선 결과를 좌지우지할 것인지는 아직 우려할만한 점이 드러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