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28년 장기집권' 수단, 쿠데타 이후 첫 총리 취임

[편집자주]

바크리 하산 살레 수단 부통령이 2일(현지시간) 1989년 쿠데타 후 첫 총리로 취임했다. 사진은 2013년. © AFP=뉴스1
바크리 하산 살레 수단 부통령이 2일(현지시간) 1989년 쿠데타 후 첫 총리로 취임했다. 사진은 2013년. © AFP=뉴스1

오마르 알바시르 수단 대통령이 1989년 쿠데타로 집권한 이후 장기집권이 이어지고 있는 수단에 처음으로 총리가 들어섰다.

AFP통신에 따르면 바크리 하산 살레 수단 부통령(68)은 2일(현지시간) 취임선서를 하고 수단 새 총리로 정식 취임했다.

쿠데타로 총리직이 없어진 수단에 새 총리가 들어서는 것은 28년 만으로, 수단 국회의원들은 1년여간 이어진 여야 협상 끝에 지난해 12월 총리직 재도입을 결정했다.

전날 집권 국민의회당(NCP)에 의해 새 총리로 지명된 살레는 부통령직을 그대로 유지하며, 이날부터 새 내각 구성작업에 정식 착수하게 된다.

살레 총리는 취임 직후 성명에서 "수단은 모든 정당과 권력이 조화를 이루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군 출신인 살레 신임 총리는 1989년 쿠데타에 참여한 일원으로 바시르 대통령의 최측근이기도 하다. 총리에 지명되기 전에는 국가안보보좌관, 국가안보·정보국장을 역임하고 내무장관과 국방장관 등 내각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현 부통령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바시르 대통령이 30년 가까이 이어진 정권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살레를 신임 총리로 임명한 것으로 분석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