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北 '광화문 집무실' 때린다면?…軍, '정부청사 방호계획' 검토

대공·지상전력 이동과 추가 배치 불가피…경호실과 계획 수립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광화문 집무실'에 대비해 우리 군 당국이 '정부청사 방호 계획'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 측은 올해 '광화문 집무실' 이전 계획을 세워 내년에 예산확보, 2019년에 이전을 실행한다는 방침아래 실무검토를 진행하면서 그에 수반되는 대통령 경호계획도 함께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이 출퇴근하며 근무할 광화문 집무실로는 현재 통일부 등이 입주해 있는 정부서울청사 본관과 외교부 등이 있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이 동시에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악산, 인왕산 등이 '자연 엄폐물' 구실을 하고 있는 청와대에 비해 정부청사 건물은 북한의 장사정포와 방사포 공격에 취약한 점이 경호상 최대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청와대는 북한의 곡사 화기와 공중침투작전기인 AN-2기 침투에 대응할 수 있는 특수방호 설비, 육군 경계병력을 북악산, 인왕산 인근에 집중 배치하고 있다.

유사시 북한의 첫번째 타격대상이 될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될 경우 이러한 방호 설비와 경계병력 등이 대규모로 재배치되거나 증강돼야한다. 2016년 국방백서에 따르면 북한은 야포 8600여문과 방사포 5500여문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대다수가 서울 등 수도권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 당국은 정부청사 반경 수km내에 배치된 '벌컨포 대공진지' 등 대공전력의 이동과 재배치, 확대 등의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와 동시에 청와대 인근에 배치된 육군 경계병력의 이동과 추가 배치방안도 검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유사시 '대통령 생존성 극대화'를 위해 광화문 집무실이 입주하게 될 정부청사 지하벙커의 방호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군사전문가들은 광화문 집무실 이전에 대비해 청와대와 광화문 청사간 지하 통로 굴착 등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현재 청와대의 지하벙커(위기관리상황실)는 260㎡(약 80평) 규모로 최첨단 통신·영상 시설을 갖추고 북한의 폭격에도 버틸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