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조명균 통일장관 "적십자회담·군사회담 北 호응 기대"

[편집자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 /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7일 이산가족 상봉과 군사분계선 적대행위 중지를 논의하자며 전격 제안한 남북 회담에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촉구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 관련 발표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긴장 완화를 위한 남북간 대화와 협력은 북핵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남북관계와 북핵문제의 상호 선순환적 진전을 촉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발표문에서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로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과 군사분계선 상 적대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 "두 사안은 한반도 긴장 완화와 남북협력을 위한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산가족 상봉은 어떤 정치적 고려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며 "남북의 많은 고령 이산가족들이 생전에 한 번만이라도 가족을 만나고 성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측 상봉 신청자가 13만여명에 이르지만 이중 생존자는 6만여명에 불과하고 그 중 63%가 80대 이상으로 매년 3000여명이 사망해 시간이 촉박하다는 설명이다.

조 장관은 이와함께 "대화를 통해 군사분계선 일대의 우발적 충돌 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상태를 완화해 나가는 것도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또 '베를린 구상'에서 밝혔듯 북한에 대해 적대시 정책을 갖고 있지 않으며 북한의 붕괴나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과 전쟁 위협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가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일관된 목표"라며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과 보다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하고 과거 남북이 합의한 7·4 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공동선언 및 10·4 정상선언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면 우리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간 긴장 완화와 현안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 및 서해 군통신선도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