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트럼프, 김정은 '로켓맨' 지칭…별명은 '정치적 전술'

"문 대통령에게 로켓맨 어찌 지내는지 물어"
루비오·클린턴 등 정적들에게도 여지없이 별명공세

[편집자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 AFP=뉴스1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별명을 지었다.  미사일 도발에 나서고 있는 북한을 비난하는 별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로켓맨'(Rocket Man)이라고 지칭해 지지자들로부터 큰 환호(?)를 얻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나는 어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전화통화)를 나눴다. 그에게 '로켓맨'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를 물었다. 북한엔 가스(석유)를 사기 위해 긴 줄이 형성돼 있다(석유가 모자라 이를 구하기 위한 사람들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는 뜻). 너무 나쁘다!"라고 말했다.

'로켓맨'이란 표현은 지난 1972년 만들어진 엘튼 존의 노래가사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폴리티코와 워싱턴포스트(WP) 등은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 말고도 트럼프 대통령이 우스꽝스러운 별명을 선사한 대상자는 적지 않다.

NBC 방송 진행자인 척 도드에겐 '졸린 눈 토드'(Sleepy eyes Todd)라고 용모를 깎아내리는 별명을 부르기도 했다. 척 도드는 대표적으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진행자였는데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척 도드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 웃기기 짝이 없는 기자'(an absolute joke of reporter)라고 대놓고 비난한 적도 있다. 

작년 대선 때 당내에서 대통령 후보 자리를 놓고 경선을 벌였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에 대해선 '로봇 루비오'(Robot Rubio)라 지칭하기도 했다.

또 작년 3월 두 사람이 무대에서 논쟁을 벌이는 중간에 진행자가 트럼프 당시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해 "정책적인 질문을 하길 바랍니다"라고 말하고 루비오 의원이 "들어나 보자"고 비웃었을 때 돌처럼 딱딱하게 굳은 얼굴을 한 트럼프 후보는 "그런 건 걱정 말라고, 마르코. 걱정 말라니까. 걱정 말라고,  리틀 마르코. 그렇게 할테니까"라고 말했다. 

화가 난 루비오 후보는 "음, 이걸 들어볼까요. 큰, 큰 돈, 큰 도널드!"라고 응수했다. 트럼프 후보는 또다시 루비오를 향해 "걱정 말라니까, 리틀 마르코"라고 외쳤다. 2주 후 '리틀 마르코'는 경선에서 떨어졌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에겐 여러 별칭을 썼는데 '사기꾼 힐러리'(crooked Hillary)가 대표적. 한창 민주당 내에서 후보 경쟁을 벌이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에게는 '미친 버니'(crazy Bernie)라고 불렀다. 

WP는 지난해 위스컨신대의 한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가 비즈니스인사이더(BI)와 한 인터뷰를 보면 "별명은 술책이 뛰어난 정치적 기법"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누군가 적이 될 만한 사람을 지칭할 때 보면 해당 인물의 스캔들을 거론하는 표현을 쓰거나 접두음을 맞추는 식으로 쓰고 있다고 분석했다고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골프공을 쳐서 지난해 대통령 선거 경쟁자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등을 가격해 넘어뜨리는 움직이는 사진, 이른바 '움짤' 트윗을 리트윗해 뭇매를 맞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리트윗해 논란이 된 트윗.(출처=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 News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리트윗해 논란이 된 트윗.(출처=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 News1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