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정부 첫 국가관광회의에 '관광公 사장·여행업협회장' 배제…왜?

[편집자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12월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차 국가관광전략회의 모습. 2017.12.18/뉴스1 © News1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 12월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1차 국가관광전략회의 모습. 2017.12.18/뉴스1 © News1

관광업계에서는 국무총리 주재로 지난달 18일 처음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를 두고 '뒷말'이 나오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사장과 한국여행업협회 회장이 이 회의에 초청조차 받지도 못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서다.

관광공사는 관광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서 관광진흥 및 관광자원 개발 실무 등을 맡은 공공기관이다. 또 여행업협회는 1700여 개 여행업체를 대표하는 관광 분야의 주요 민간단체다. 업계에선 "역할과 상징성을 볼 때 국가관광 전략을 논의하는 첫 회의에 문체부가 두 곳의 대표를 부르지도 않았다는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첫 국가관광전략회의에는 문체부를 비롯해 법무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 장관 외에 학계와 업계 인사도 참석했다. 관광업계 직능단체 중에서는 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만 유일하게 참석했고, 나머지는 개별 업체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그러나 관광공사 사장과 여행업협회장은 초청조차 받지 못했으며, 회의가 열린다는 구체적인 일정 통보도 문체부로부터 명확하게 듣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관광공사에선 사장을 대신해 기획조정실장이 회의에 배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체부는 "새 정부의 국가관광전략을 논의하는 첫 회의에 공공과 민간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장과 단체장을 왜 초청하지 않았느냐"는 물음에 회의의 성격을 감안한 조치였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무총리 주재로 주요 각 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자리여서 굳이 관광공사 사장을 부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과거 경험상) 관광업계 직능단체장을 초청하면 발언이 겉도는 경향이 있어서 상징적으로 관광중앙회장만 초청하고, 구체적인 현안에 관한 의견을 듣기 위해 개별 기업 CEO 위주로 초청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음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도 회의 내용에 따라 참석자가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이런 해명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체 관광업계의 정리된 의견과 제언을 가진 공공기관장과 민간 단체장을 부르지 않는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실제 국가관광전략회의 신설은 여행업협회가 지난해부터 지속해서 문체부에 요청하던 사안이었다"고 말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회의에 초청된 관광중앙회는 형식상 지역별 관광협회와 업종별 협회가 모여 만든 '협회의 협회' 성격을 가진 단체인 건 맞다"며 "하지만 여행 호텔 등 각 업종별 단체와 소통이나 협조가 거의 잘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많다"고 지적했다. 명목상 대표 단체일 뿐 실제 역할이 미미하다는 것인데, 이런 지적에 대해선 문체부에서도 인정했다.

관광공사 한 관계자는 "국가관광전략회의의 안건에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관광공사가 보고한 내용이 상당수 포함돼 있었다"며 "문체부가 과거부터 관광공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던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업계에선 "현 정창수 관광공사 사장은 전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이라 2월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교체가 예상되므로 회의 참석에서 배제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또 양무승 여행업협회장이 지난해 관광업무 경험이 없는 문체부 소속 공무원을 협회 상근임원으로 채용해달라는 요청을 거부해 '문체부의 눈 밖에 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창수 관광공사 사장은 '곧 바뀔 것'이라는 업계의 시각을 부정하지는 않으면서도 "관광공사 사장이 국가전략회의에 참석하느냐 여부는 중요하지 않으며, 그보다는 정부 부처 간에 사전에 정책 조율을 많이 해서 명확한 정책을 내놓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행업협회 한 관계자는 "양무승 회장에게 국가관광전략회의가 열린다는 연락이 문체부에서 오지 않았던 건 맞다"면서도 '낙하산 인사' 의혹에 대해선 "답변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2016년까지만 해도 문체부와 중국 전담여행사 관리 등 정책 협조가 잘 됐으나, 최근에 관계가 소원한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