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N이슈] 조덕제 "오달수 피해자 발언, 납득 잘 안돼" 주장

[편집자주]

 2017.11.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2017.11.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배우 조덕제가 '미투' 폭로로 활동을 중단한 오달수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조덕제는 지난 9일 자신의 카페에 '배우 오달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며 오달수와 JTBC '뉴스룸'에 출연한 두 명의 피해자(A씨, 연극배우 엄지영씨)에 대해 "동의할 수 없는 내용이 많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글에서 조덕제는 엄지영씨의 증언에 대해 "15년 전의 일이라며 JTBC '뉴스룸'에 직접 나와서 오달수씨와 관련된 피해사실을 밝히셨는데 정확히 어떤 부분이 시간이 지나도 씻어지지 않는 피해라고 말씀하시는지 잘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그 피해가 성추행인지 성폭력인지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오달수씨가 그 분에게 성추행이든 성폭행이든 어떤 유형의 성범죄를 저질렀다면 그분의 자신의 성적 결정권을 오달수씨가 유. 무형의 힘으로 침해하여 이를 강요하였다는 것인데, 직접 밝히신 피해 내용으로 봐서는 자신의 성적 결정권을 오달수씨가 훼손하였다고 볼 개연성이 뚜렷하지 않습니다"라고 적었다. 

또 "위 두건을 살펴 볼 때 오달수씨는 단순히 성욕에 눈이 멀어 여자들을 성추행하고 성폭력을 일삼았던 파렴치한 성범죄자로 무조건 비난하기보다는 '찌질한 놈'이나 '못난 놈'으로 불리우는 것이 더 타당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앞서 엄지영씨는 지난달 28일 '뉴스룸'에 출연해 과거 부산에서 함께 연극을 했던 오달수에게 오디션 조언을 구하기 위해 만났다가 그에게 모텔에서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오달수는 소속사를 통해 "저로 인해 과거에도, 현재도 상처를 입은 분들 모두에게 고개 숙여 죄송하다고 말씀 드립니다. 전부 제 탓이고 저의 책임"이라고 사과했다. 이후 엄지영씨는 '뉴스룸'을 통해 (사과문이) 변명으로 보이지만, 그나마 사과는 받은 것 같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현재 조덕제는 2015년 영화 촬영장에서 강제추행치상 혐의로 자신을 고소한 여배우A와 법적 공방을 진행 중이다. 원심에서 재판부는 조덕제에게 무죄를 선고했으나, 항소심에서 원심이 파기됐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피해자에게 민사소송을 해 정신적 고통을 가중시킨 점,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점을 들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이후 양측은 쌍방으로 상고장을 제출하고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다. 

-이하 조덕제 글 발췌 전문 

오달수씨에 의한 두 번째 피해자라는 분이 피해사실이라며 밝히신 내용에 대해서는 솔직히 동의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15년 전의 일이라며 JTBC 뉴스룸에 직접 나와서 오달수씨와 관련된 피해사실을 밝히셨는데 정확히 어떤 부분이 시간이 지나도 씻어지지 않는 피해라고 말씀하시는지 잘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그 피해가 성추행인지 성폭력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만약 오달수씨가 그 분에게 성추행이든 성폭행이든 어떤 유형의 성범죄를 저질렀다면 그분의 자신의 성적 결정권을 오달수씨가 유. 무형의 힘으로 침해하여 이를 강요하였다는 것인데,

직접 밝히신 피해 내용으로 봐서는 자신의 성적 결정권을 오달수씨가 훼손하였다고 볼 개연성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 분이 먼저 연기를 가르쳐달라고 직접 오달수씨에게 부탁을 하였다고 하셨는데 이 부탁이 이루어지기 전부터 연기지도를 부탁하기 위해 오달수씨에게 의도적으로 어떠한 특이한 행동을 보였다거나 평소와는 달리 오달수씨에게 일상적이지 않은 다소 이례적이라고 할 만한 상당한 관심과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지는 않았는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로 인해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의 오달수씨가 이를 자신에 대한 애정표현으로 오인하여 본인 혼자만의 착각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는 , 오달수씨의 과도한 행동에 대하여 불쾌한 감정을 느낀 셨던 것으로 보이는 데

그 이후에 오달수씨에게 이 사건에 대하여 정식으로 사과를 요청한 사실이 있는지 ?

같은 공간에서 활동하면서 오달수씨가 이일을 문제 삼아 어떤 위력을 행사하거나 불이익을 준 사실이 있는지 ?

이 사건 이 후 오달수씨와는 어떤 식의 관계를 유지 하였는지 ?

오달수 씨 또한 본인을 피하거나 의도적으로 멀리하는 느낌을 받았는지 아니면 오히려 오달수 씨가 더 노골적으로 접근하거나 친근함을 표시하는 등 본인에게 부담스러울 정도의 관심을 표하였는지 등등을 살펴보고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분의 경우는 본인도 불쾌한 감정에 상처를 입었겠지만 상대적으로 오달수씨 또한 마음의 상처를 입었을 수 있는 경우라고 보여 집니다.

상처는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하는 쪽 만 받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사건의 전후 사정과 정황에 근거하여 판단하여야 하며 오달수씨와 같이 대중적인 인기와 이미지에 기대어 살아가는 공인의 경우에는 보다 더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합니다.

지금 결과로 나온 바와 같이 오달수씨는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경력이 단절되고 앞으로 세상의 눈을 피해 살아가야만 할 정도로 피해 회복이 어려운 지경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위 두건을 살펴 볼 때 오달수 씨는 단순히 성욕에 눈이 멀어 여자들을 성추행하고 성폭력을 일삼았던  파렴치한 성범죄자로 무조건 비난하기보다는 “ 찌질한 놈“이나 ” 못난 놈“ 으로 불리우는 것이 더 타당해 보입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