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드루킹 추천' 변호사 "靑 민정비서관 만났지만 인사자료 제출도 안해"

"사실과 다르다…추천 사실 듣고 뜬금없다고 생각"
"2009년 경공모 통해 알고지내…4월이후 참여않아"

[편집자주]

문재인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올리고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모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출입 계단에 댓글 조작을 규탄하는 손팻말들이 걸려 있다. 2018.4.16/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문재인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을 올리고 추천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모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출입 계단에 댓글 조작을 규탄하는 손팻말들이 걸려 있다. 2018.4.16/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모씨(48·필명 '드루킹')가 알고 지내던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에 앉혀달라고 요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해당 변호사가 "추천 사실은 들었지만 청와대 비서관과 일반적인 이야기만 나눴다"고 해명했다.

17일 청탁 대상자로 지목된 A변호사는 소속 법무법인을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 "(현재 제기되는 의혹이) 실제와는 다른 내용이 많아 사실관계를 설명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A변호사는 "김씨와는 2009년부터 알고 지내는 사이로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라는 단체의 취지에 공감해 회원으로 활동했다"며 "경공모 주최 강연·모임 등에 참석했지만 지난해 4월 이후에는 거의 참여하지 않았고, 그 후 경공모의 활동에 대해선 모른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7년 말 김씨가 제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했다'고 했다"며 "다소 뜬금없다고 생각했고, 저와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하겠다는 이야기를 미리 상의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일본 관련 업무를 하고 있기에 제 전문성을 평가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A변호사는 "지난 3월 말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인사 추천이 있었으니 만나자'는 연락이 와 면담을 했다"며 "약 40분간 진행된 면담에서 오사카 총영사 추천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일본과 관련한 일반적인 이야기를 나눴던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별도로 총영사 직위를 위한 인사 검증에 동의하거나 자료를 제출한 적이 없다"며 "현재 저는 경공모에 일체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서울지방경찰청은 네이버 댓글 조작 사건 중간수사 브리핑을 통해 김씨가 자신의 카페 회원을 일본 오사카 총영사관과 청와대 행정관으로 인사청탁을 했다는 내용을 대화방에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김씨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활동을 한 대가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오사카 총영사직을 요구하며 자신의 지인이자 '일본통'으로 알려진 A변호사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