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삼성바이오 심판 앞당긴 금감위…바이오젠 콜옵션 의식?

이달 감리위와 증선위 열려…바이오젠 콜옵션 기한은 6월말

[편집자주]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긴급 기자회견에서 윤호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와 김동중 전무.  © News1 허경 기자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 긴급 기자회견에서 윤호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와 김동중 전무.  © News1 허경 기자

금융위원회가 당초 31일로 예상됐던 감리위원회를 오는 17일로 앞당기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더 불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하기 이전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최종징계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기한은 6월말이다.

금융위원회는 시장혼란이 길어진다는 판단에 따라 감리위원회 날짜를 앞당겼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 징계수위를 최종 결정하는 증권선물위원회도 이달 23일쯤으로 앞당겨 열릴 것으로 보여, 삼성바이오 회계논란은 늦어도 이달내로 제재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8일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하기전에 징계가 논의되면 금감원의 논리가 더 힘을 받을 수 있다"면서 "바이오젠이 언제 콜옵션을 행사하느냐에 따라 제재 수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위반' 논란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을 어떤 방식으로 회계처리를 했느냐에서 비롯됐다. 금감원은 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자로 변경한 것 자체가 '일관성없는 회계처리'라고 규정하고 기준을 위반했다는 입장인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 콜옵션에 대비해 관계사로 바꾼 것이고 이는 당시 회계법인들로부터 적정하다는 의견을 받았다며 맞받아치고 있다.

지금이라도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하면 이 논란은 상당부분 가라앉을 수 있다. 금감원이 과거 회계처리에 대해 문제삼을 수 있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장대로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실제로 행사했기 때문에 금감원의 주장에 힘이 빠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바이오젠의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바이오젠은 이렇다할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하면 에피스 지분이 5.4%에서 49.9%(50%-1주)로 확대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은 94.6%에서 50.1%로 쪼그라든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젠의 이사수도 동일하게 구성된다.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지만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포기할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꼼짝없이 징계를 받게 된다. 에피스 지분율이 94.6%에 달해 관계사로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경우엔 행정소송을 제기해도 패소할 확률이 높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입장에서는 회복하기 어려운 지경에 놓을 수도 있지만, 바이오젠이 6월말까지 콜옵션을 행사하겠다고 이미 밝힌 상태여서 가능성은 희박하다.

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감원으로부터 사전협의없이 관련 사안을 언론에 공개하지 말 것을 통보받았지만 당사 확인없이 금감원 취재를 바탕으로 고의적인 분식회계 등의 내용이 기사화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감리절차가 진행중인 민감한 사안이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