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집단 패혈증' 환자 혈액서 유발균…프로포폴·주사기서도 검출

미투여 주사제서도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균…동일 감염원 가능성↑
질본, 프로포폴·투약 준비과정 집중 조사 진행

[편집자주]

 © News1 민경석 기자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 강남의 한 피부과에서 프로포폴을 투여받은 후 패혈증 증세를 보인 환자 혈액과 투여에 사용된 주삿바늘, 미투여 프로포폴에서 모두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는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P. agglomerans)균이 검출됐다.

해당균은 동·식물에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 사람이 감염되면 세균성 관절염, 세균성 활막염과 패혈증에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강남 피부과 집단 패혈증 발생 건에 대한 중간 역학조사 결과 환자 20명 중 5명의 혈액과 지난 4일 분주한 주사기 내 미투여 프로포폴, 투여에 사용된 주삿바늘에서 동일한 유전자의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균이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환자의 혈액과 주사기, 프로포폴에서 동일균이 확인됨에 따라 집단 패혈증이 동일한 감염원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질본은 △프로포폴 제조상의 오염 △해당 의원에서 투약 준비 과정 및 투약 당시 오염 등 다양한 감염경로 및 감염원을 확인하기 위해 환자와 약품, 환경검체에 대한 미생물 검사와 의무기록 확인 등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일 해당 피부과에서는 프로포폴 주사제를 투여받은 환자 20명이 패혈증 증세를 보여 입원 치료를 받아왔다. 현재 입원환자는 6명(중환자실 1명, 일반병실 5명)이며 나머지 14명은 퇴원한 상태다.

서울시와 강남구 보건소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해당 피부과에 방문한 사람 160명을 대상으로 증상을 관찰하고 있지만 아직 추가 의심환자로 분류할 수 있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