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종합]'방탄소년단 활동=K팝 역사' 4주간 쓴 최초·최고 기록

[편집자주]

방탄소년단(BTS) © News1
방탄소년단(BTS) © News1

그룹 방탄소년단이 약 4주 간의 활동으로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짧고 굵은 활동으로 최초, 최고 기록을 연이어 추가하며 K팝의 격을 한 층 더 높였다는 평가다.

방탄소년단은 방송으로는 지난 10일 SBS '인기가요'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후 13일에는 서울 블루스퀘어 아이마켓홀에서 데뷔 5주년 기념 팬파티를 개최, 아미(팬클럽 명)를 위한 시간을 끝으로 이번 활동의 막을 내렸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18일 'LOVE YOURSELF 轉 ‘Tear'를 발매하고 국내외로 괄목할 만한 활동을 펼쳤다. 우선 발매 후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컴백 무대를 개최하는 역사적인 기록을 썼고, 해외 유명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국내 음악 방송 프로그램을 휩쓸며 영향력 있는 행보를 이어나갔다.
© News1
© News1

◇"전세계 가장 유명한 보이 밴드" BBMA 2연속 수상

방탄소년단은 지난 21일(한국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이번 활동 컴백 무대를 펼쳤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페이크 러브'의 무대를 전세계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공개했다. MC였던 켈리 클락슨이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소개하자 소녀팬들은 일제히 큰 환호를 내지르는가 하면 휴대전화로 방탄소년단을 담으려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켈리 클락슨은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소개하기에 앞서 분홍색의 귀마개를 쓴 뒤 "큰 함성에 대비해서 귀마개를 쓰겠다"며 "방탄소년단은 전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보이밴드다"라고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의 '페이크 러브'는 당시 공개된지 3일밖에 되지 않았던 때. 그러나 현지 팬들은 '페이크 러브'를 일제히 따라불렀고, 한글 플래카드까지 등장해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방탄소년단은 애절하고 처절한 내용의 곡을 완벽하게 소화했으며 칼군무에도 흐트러짐 없는 퍼포먼스로 압도했다.

이날 무대에서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로 호명된 방탄소년단은 얼싸안으며 기뻐했다. 무대에 오른 멤버들 중 RM은 유창한 영어 솜씨로 "이 상을 받게되어 기쁘고 이 모든 영광은 아미(팬클럽 이름)들의 몫이다"라며 "2연속 이 상을 받아 생각해보니 우리들의 말이 SNS를 통해 퍼져 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됐다"며 성숙한 소감을 밝혔다.
빅히트 © News1
빅히트 © News1

◇빌보드 핫100·빌보드200에서 쓴 최초, 최고 기록

앨범 발매 첫 주 만에 미국 ‘빌보드 200’ 1위와 ‘핫 100’ 10위로 동시 진입하며 한국 가수 최초, 최고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28일 빌보드200에서 1위를 차지하며 한국 가수 중 최고 기록을 썼다. 이는 방탄소년단의 빌보드200 최고 순위인 7위를 경신한 기록이기도 했다.

이어 20일에는 핫100에서도 10위에 랭크, K팝 그룹 최초로 톱10에 진입했다.

방탄소년단은 현재까지 빌보드의 걸출한 기록을 유지하는 중. 방탄소년단의 정규 3집 LOVE YOURSELF 轉 ‘Tear’ 앨범은 '빌보드 200' 14위, 타이틀곡 <FAKE LOVE>는 '빌보드 핫 100' 48위를 차지하며 3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했다.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承 'Her'에 이어 이번 앨범까지, 2개 앨범 연속으로 3주간 빌보드 앨범차트와 싱글차트에 동시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는 한국가수 최초다.  

◇166만장 판매…가장 높은 월간 앨범 판매고

앨범 판매량은 첫 주 100만 3524장(한터차트)에 이어 발매 14일만에 166만 4041장 판매고를 올려, 가온차트 집계 역사상 가장 높은 월간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해외차트에서도 영국(UK)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 8위, 미국과 영국 등 전세계 65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200’ 차트 새 앨범 전곡 진입 등 글로벌 차트에서도 독보적인 기록을 썼다.

<FAKE LOVE>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4시간 55분 만에 1000만, 8시간 54분만에 2000만, 9일만에 1억 건을 각각 돌파하며 자체 최단 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경신했다.

국내 컴백과 동시에 KBS2 ‘뮤직뱅크’, MBC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Mnet ‘엠카운트다운’, MBC MUSIC ‘쇼! 챔피언’ 등 음악방송에서 1위를 모두 석권하며 총 12관왕을 달성해 역대 최고 성적을 올렸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