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급변하는 화장품 유통환경 속 마케팅 성공전략은?

코스인, 8월 31일 송도 컨벤시아 ‘2018 화장품 유통환경과 마케팅 성공전략 세미나’ 개최

[편집자주]

© News1
© News1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화장품 소비형태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일본, 미국 등은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등 신기술을 도입한 유통변화가 속도감 있게 전개되고 있으며 국내에도 이 같은 변화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급변하는 국내외 화장품 유통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는 업계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코스인은 2018년 8월 31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송도 컨벤시아 세미나실에서 2018년 화장품 유통환경 변화와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는 ‘급변하는 화장품 유통환경과 마케팅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를 소개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한다. 또 화장품 유통환경 변화를 전망하는 한편 성공적인 유통채널 전략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2018 급변하는 화장품 유통환경과 마케팅 성공전략 세미나 프로그램  
© News1
© News1
이번 세미나는 국내 유통 전문가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가해 국내외 IT 기반의 유통혁신과 유통환경 변화, 유통시장 메가 트렌드 등과 화장품 기업의 유통채널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주요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이성순 웰니스리테일 대표이사가 ‘IT 기반의 유통혁신과 실체, 화장품 기업의 대응 방향과 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국내외 유통시장 흐름의 전반적인 현상을 분석, 파악하고 향후 업태 내, 업태 간 성장률 추이를 예측해 본다. 또 유통시장 메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유통시장 재편이 가속화되는 것을 일본 유통업계 시장과 비교 전망한다.

특히 유통혁신 차원에서 주목해야할 IT 기반 유통혁신의 국내외 실체를 아마존과 쿠팡의 사례를 통해 조명해 보고 향후 시사점을 발견한다. 더불어 화장품 기업의 유통시장 대응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장 사례별로 공유한다.  

박지혁 닐슨 이커머스 솔루션사업부 상무는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 동향과 화장품 기업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지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 화장품 시장의 현황을 분석한다. 또 이커머스 화장품 시장의 주요 카테고리별 상품, 고객, 유통 관점에서 트렌드와 향후 전망을 짚어 본다.  

오창호 한신대학교 글로벌협력대학 교수는 ‘중소화장품 기업을 위한 맞춤형 최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디지털 시대 고객주도형 마케팅 패러다임이 기존 마케팅의 틀을 대체하고 있는 가운데 마컴 환경이 모바일 중심의 트리플 미디어로 전환되고 있다.

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최신 마케팅과 광고기술은 기존에 보지 못하던 혁신적인 마컴을 등장시키고 있다. 이날 오창호 교수는 최신 기술기반의 트리플 미디어라는 새로운 마컴 환경 속에서 중소화장품 기업은 어떻게 마컴을 전개해야 하는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마컴 사례를 중심으로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기왕 비즈스타파트너스 대표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고객 심층분석 프로세스’를 주제로 발표한다.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객입장이라기보다는 기업입장에서의 전략을 수립하기가 쉽다. 이기왕 대표는 타켓 고객이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충성고객을 찾아내 유지와 관리, 확장할건지에 대한 이론과 성공한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 공유한다.  

노은정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유통채널 핫 이슈와 화장품 유통채널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한다. 국내 유통채널은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신업태 개발, 지속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노은정 교수는 그 변화 속에 놓쳐서는 안 될 전략적 이슈와 트렌드를 사례와 더불어 공유한다. 그 속에서 화장품 업계의 유통채널 전략과 영업의 방향성을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라경 에이블랩 대표는 ‘국내 H&B 채널 동향과 입점전략, 영업 활성화 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H&B 채널의 역사를 알아보고 H&B 채널 특성(히스토리, 고객, 매장, 상품, 마케팅 측면)에 대해 이해한다. 또 국내 H&B 채널 현황과 리스크, 미래 동향을 전망한다. H&B 채널 입점과정과 성공적인 입점 전략을 제시한다.  

국내 유통마켓, 마케팅 전문가를 초청해 실시하는 ‘2018 급변하는 화장품 유통환경과 마케팅 전략 세미나’는 주요 핫이슈 분석을 통해 유통시장 변화에 대처하고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을 공유하는 좋은 시간이 될 전망이다.  

이번 세미나 대상은 국내외 화장품회사 임직원들과 영업, 마케팅, 상품기획 관계자 등 화장품 유통과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모두 참여 가능하다. 이번 세미나는 유료로 진행되며 참가비는 75,000원이다. 세미나 상세문의는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로 하면 된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