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곰팡이 독소 1시간내 판별하는 칩 개발

재료연, 아플라톡신·푸모니신·오크라톡신 검출 칩 개발

[편집자주]

초고속 라만 분석법을 적용한 3종의 곰팡이 독소 농도에 따른 신호 검출 세기(재료연 제공)
초고속 라만 분석법을 적용한 3종의 곰팡이 독소 농도에 따른 신호 검출 세기(재료연 제공)

국내 연구진이 3대 곰팡이 독소를 1시간 내에 판별할 수 있는 칩을 개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박성규 재료연구소(KIMS) 박사 연구팀이 고밀도 금속 나노구조체를 이용해 곰팡이 독소 검출이 가능한 고감도 센서 칩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곰팡이는 물로 제거할 수 있지만 곰팡이가 배출하는 독소는 물이 끓는 온도인 100도 이상에서도 남아있다. 대표적인 곰팡이 독소는 사람에게 급성 또는 만성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아플라톡신'(aflatoxin), 식도암을 유발하는 '푸모니신'(fumonisin), 간암을 유발하는 '오크라톡신'(orchratoxin)이다. 이들은 쌀과 같은 곡류에서 잘 번식한다.

기존 곰팡이 독소 분석은 항체에 효소를 결합한 후 그 반응을 이용하는 효소면역측정법(ELISA)이 사용됐다. 민감도가 낮아 샘플이 다량 필요하고 시간이 하루 이상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3대 곰팡이 독소를 고감도 센서 칩에 묻히면 독소인지 아닌지를 1시간 내 확인할 수 있는 칩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칩에 주재범 한양대 교수팀이 개발한 '초고속 라만 맵핑 기술'을 적용해 독소 0.01ppb(part per billion·10억 분의 1) 이하의 극미량을 분석하는 데 성공했다. 초고속 라만 맵핑 기술은 특정 곰팡이 독소만을 선택적으로 나노구조체 상에 결합해 광학 이미지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0.01ppb 이하 극미량으로 독소여부를 확인했다는 것은 기존과 비교해 약 100배 이상의 민감도를 보인 것이다. 칩 하나의 가격은 약 1~2만원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도 높다. 앞으로 농식품 유해물질 진단 키트나 혈액·소변·땀 등 분석으로 휴대형 의료진단 기기로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성규 재료연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여러 종의 곰팡이 독소를 현장에서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라면서 "현재 국내 광학기기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휴대형 고감도 곰팡이 독소 검출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르면 1년 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