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북방위원장 "北 함께하는 경협여건 위해 국제사회 협력"

권구훈 위원장 "주변 국가와 우선 가능한 사업 추진"

[편집자주]

1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권구훈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18.12.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1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권구훈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18.12.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권구훈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12일 "북한도 함께하는 북방경제협력 여건이 조성되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3차회의에서 "한반도 주변 국가와 우선 가능한 사업들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해 나가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북방위 3차 회의는 지난 6월 2차 회의 이후 6개월만에 열렸다. 전임 송영길 위원장에 이어 지난달 새로 위촉된 권구훈 위원장 체제에서 개최된 첫 회의다.

권 위원장은 "신북방정책은 남북관계 변화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도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연계성이 크거나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중요한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권 위원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남북관계는 많이 호전됐지만, 비핵화의 진전과 제재완화까지의 길은 불확실성이 많은 상황"이라며 신북방정책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향후 신북방정책의 3가지 추진 방향으로 △한반도 신경제구상과의 긴밀한 연계 △각 부처의 구체적 성과를 위한 지원 △신북방정책의 자문·심의·조정 기능 강화 등을 꼽았다.

권 위원장은 "그간 구축한 북방정책 추진체계와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더 구체적인 성과를 거둬야 하는 내실화 단계"라며 "북방위가 신북방정책의 확실한 컨트롤타워로 자리 잡고 대통령의 북방정책 자문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북방정책 중점추진과제 이행점검 결과, 환경 협력 추진 방안, 농·수산업 진출 활성화 방안 등이 심의됐고,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와 관련된 토의도 진행됐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