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김보름 "노선영에 2010년부터 폭언 등 괴롭힘 당했다"(종합)

[편집자주]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김보름./뉴스1 DB © News1 허경 기자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김보름./뉴스1 DB © News1 허경 기자

스피드스케이팅의 김보름(강원도청)이 전 국가대표 동료 노선영으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김보름은 11일 채널A의 시사프로그램 '뉴스A LIVE'와의 인터뷰에서 "2010년부터 지난해 올림픽 시즌까지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말했다. 

이날 김보름은 노선영으로부터 훈련 및 선수촌 생활 과정에서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김보름은 "코치진이 랩타임을 정하고 이에 맞춰 타면 '천천히 타라'고 하는 등 훈련을 방해했다. 훈련은 물론이고 라커룸, 방에서도 폭언을 했다"고 밝혔다. 

코치진에 도움을 요청했다고도 했다. 김보름은 "코치진이 노선영을 불러 하지 말라고 이야기 했다. 하지만 (노선영은) 왜 김보름 편을 드냐고 반발했고 결국 해결되지 않았다. 코치들은 내게 참고 하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보름은 "선수들끼리 경쟁은 있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하지만 다른 선수의 경기력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은 견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보름은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왕따 논란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지난 올림픽에서 김보름과 박지우, 노선영은 팀추월 경기에 출전했다. 팀추월은 마지막 주자의 기록이 최종 기록으로 인정되는데 김보름과 박지우가 노선영보다 크게 앞서며 경기를 마쳤다. 이후 인터뷰 논란이 더해지면서 왕따 의혹이 불거졌다. 

대회를 마친 뒤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빙상경기연맹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고 팀추월에서 고의적인 왕따는 없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김보름은 "노선영이 경기 후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일부러 가속했다고 말했지만 경기 영상을 분석한 결과 내 기록은 오히려 0.1초 느려졌다"며 오해라고 주장했다. 

왕따 논란에 대해서도 김보름은 "노선영과 팀추월에서 호흡을 맞춘지 7년 정도 됐다. 수많은 경기를 했고 돌발상황도 있었다"며 "팀추월에서 중요한 룰은 뒷선수가 힘이 빠져서 늦어지면 알려줘야 한다. 노선영도 다른 경기에서 사인을 줬다. 소리를 듣고 속도를 조절하며 경기를 해왔는데 노선영이 올림픽에서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보름은 노선영이 마지막 주자로 뛰는 작전에 대해서도 올림픽 이전에 세계선수권과 동계아시안게임 등의 대회에서 사용했다고 부연했다. 

대회를 앞두고 김보름이 한국체대에서 훈련을 진행해 특혜 논란도 있었는데 이 또한 잘못된 사실이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김보름은 "당시 회장배 대회가 태릉경기장에서 열렸다. 대회 출전 여부는 개인이 선택할 수 있었고 나는 5일 정도의 대회 기간 동안 한국체대에서 훈련을 진행했다. 대회가 끝난 뒤 대표팀에 합류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김보름은 "1년이 지났지만 난 선수 생활을 더 해야 한다. 잘못 알려진 부분과 오해는 풀고 가야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응원해준 분들이 있어 복귀할 수 있었다. 앞으로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방송에 따르면 노선영은 이와 같은 주장에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이후 전화 연락을 취했지만 노선영은 받지 않고 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