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겨울철 영양간식 귤, 효능과 귤껍질 활용팁

[편집자주]

따뜻한 전기장판 위에 앉아 새콤달콤한 귤을 까먹으며 드라마를 보는 것은 겨울철에 누릴 수 있는 큰 즐거움이다. 귤은 ‘겨울 과일의 여왕’이라는 찬사에 걸맞게 먹다 보면 금세 10개는 먹어치울 만큼 중독성이 크다. 또 누구나 귤껍질을 까다가 손을 노랗게 물들인 경험도 있을 것이다.

 
 
귤을 먹어야 하는 이유
귤은 ‘비타민의 보고’로 불릴 만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다. 귤 100g당 44㎎의 비타민 C가 들어있어 귤 2~3개면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 C 권장량(100㎎)을 채울 수 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해 추운 겨울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기미, 주근깨, 주름과 같은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또 감염성 질환이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상처가 패혈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막는 효능도 있다.

귤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성분은 베타카로틴(β-carotene)이다. 귤을 먹다 보면 손과 발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 베타카로틴은 일종의 카로티노이드 색소로, 체내에서 눈 건강을 위한 필수 성분인 비타민 A로 전환된다. 따라서 귤을 꾸준히 섭취하면 비타민 A 결핍증인 안구건조증, 야맹증, 각막연화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밖에도 베타카로틴은 체내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

귤 알맹이에 그물처럼 붙어있는 하얀 물질은 ‘귤락’ 또는 ‘알베도(albedo)’라고 불리는 섬유질로, 펙틴(pectin)과 헤스페리딘(hesperidin)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감귤류, 사과 등 신맛이 나는 과일에 함유된 펙틴은 장내 유익균을 보호하며, 헤스페리딘과 함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한다. 때문에 귤락은 벗겨내지 말고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는 건 금물!
귤의 칼로리는 100g당 39kcal로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은 아니다. 다만 과식하기 쉬운 만큼 섭취량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혈당지수(GI, Glycemic Index)도 33으로 낮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먹을수록 살이 찌기 쉽다. 아무리 맛있어도 앉은 자리에서 귤 한 박스씩 까먹는 일은 지양하도록 하자.

 
 
노랗게 변한 피부 괜찮을까?
귤을 많이 먹을수록 손과 발, 얼굴이 노래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카로틴 혈증’이라고 한다. 이는 베타카로틴이 과잉 축적돼 피부 조직의 얇은 부위가 노랗게 보이는 것으로, 손바닥과 발바닥은 피하지방이 많아 이런 증상이 더욱 빠르게 나타난다. 베타카로틴은 감, 당근, 호박 등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귤은 상대적으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노랗게 변한다. 카로틴 혈증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줄이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귤,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만약 구입한 귤이 신맛이 강하다면 귤을 주물러 좀 더 달콤한 맛이 나게 할 수 있다. 귤을 주무르면 숙성을 유도하는 에틸렌 성분이 나오는데, 이는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귤이 분비하는 방어물질이다. 에틸렌은 귤의 당도를 20%까지 증가시키기 때문에 열심히 주무르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귤껍질 알차게 활용하는 법
귤을 맛있게 먹다 보면 귤껍질이 넘쳐나게 되는데 이를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귤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말린 다음, 물을 넣고 끓여 귤피차로 즐기는 방법이 대표적.

또한 귤껍질에 함유된 고분자 섬유소는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 효과가 있다. 서너 개의 귤껍질을 겹쳐놓고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 1분간 데워 천이나 수건으로 감싸면 천연 핫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귤껍질의 하얀 부분에 들어있는 시트르산은 친환경 청소 세제로도 많이 쓰이는 성분이다. 특히 기름때 제거에 탁월한데, 팬에 귤껍질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 다음 내용물을 버리고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된다. 찌든 때나 물때 제거에도 유용하다. 전자레인지에 귤껍질을 넣고 2분간 돌린 다음 키친타월로 내부를 닦자. 이때 귤껍질과 함께 물을 조금 넣고 돌리면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news1] '푸드·요리·맛집·건강·다이어트' 뉴스 제보 - inautumn@news1.kr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