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N인터뷰]① 'SKY캐슬' 김혜윤 "예서, 분명 서울의대 합격했을 것"

[편집자주]

'배우 김혜윤 /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배우 김혜윤 /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숱한 화제 속에 JTBC 금토드라마 'SKY캐슬'(극본 유현미/연출 조현탁/스카이캐슬)이 최근 종영했다. 'SKY캐슬'에서 주인공 한서진(염정아 분)과 그의 남편인 의사 강준상(정준호 분)의 첫째 딸 강예서로 활약했던 배우 김혜윤도 드라마의 인기만큼이나 큰 관심을 받았다. 김혜윤이 연기했던 강예서는 명문 고등학교 수석 입학생이면서, 서울의대를 목표로 할 정도로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 우등생.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서울의대로 순탄하게 진학할 것만 같았던 강예서였지만, 엄마 한서진의 본명이 곽미향이었다는 충격적인 과거와 마주하고, 강준상의 또 다른 친딸로 밝혀진 김혜나(김보라 분)의 충격적인 죽음을 비롯해 자신이 짝사랑했던 황우주(찬희 분)가 살인 누명을 쓰게 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등 드라마틱한 전개를 이끌어갔다.

강예서와 함께 극적인 시간들을 보낸 김혜윤은 최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시원섭섭하다. 아직 예서를 떠나보내지 못했다"는 종영 소감을 밝혔다. 'SKY캐슬'의 인기를 종영에 이르러서야 실감했다는 그. 'SKY캐슬'을 통해 처음으로 긴 호흡의 드라마에 도전하게 됐지만 염정아와 정준호, 김서형 등 선배들과 연기 호흡이 두렵기보다 설레었다는 당찬 대답을 전하기도 했다. 김혜윤은 지난 2013년 KBS 2TV 드라마 'TV소설 삼생이'로 데뷔해 올해 7년차 배우가 됐다. 7년간 단역 배우 생활을 하다 'SKY캐슬'로 주목받게 됐지만 "마음가짐은 달라진 게 없다"고 했다. "그 시간이 있었기에 예서도 있었다"고 말한 김혜윤은 '믿고 보는 배우'가 목표라고도 말했다. 김혜윤에게서 'SKY캐슬' 비화와 앞으로의 각오 등을 들어봤다. 
'배우 김혜윤 /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배우 김혜윤 /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 'SKY캐슬' 종영 소감은.


▶ 시원섭섭하다. 아직 예서를 떠나보내지 못했다. 드라마가 끝난 지 얼마 안 돼서 (떠나보내야 하는 순간이) 더 실감이 안 나는 것 같다. 1회부터 20회까지, 긴 호흡의 드라마가 처음이다 보니까 더 애정이 갔다.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었다는 점도 그랬지만, 예서라는 캐릭터에 더 애정이 많이 생겼던 것 같다.

- 'SKY캐슬' 인기를 실감했나.

▶ 이전엔 드라마가 핫한지, 또 얼마나 핫한지 몰랐다. 촬영장과 집만 왔다갔다 하고 보는 사람들도 'SKY캐슬' 배우들이다 보니 실감을 못했다. 종방연 당시 기자분들이 많이 취재를 와주신 것을 보고 우리 드라마가 정말 핫하구나 했다.(웃음)

- 'SKY캐슬'에 어떻게 합류하게 됐나.

▶ 오디션을 통해 발탁됐다. 처음엔 혜나 역할을 생각하고 갔는데 감독님이 처음 저를 보셨을 때부터 예서라고 생각을 하셨다고 했다. 저는 예서의 새침떼기 같은 면, 부잣집 딸의 모습과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혜나 역할을 하고 싶었다. 어떤 면을 보고 그런 생각을 하셨는지 모르겠어서 이번에 포상휴가 가면 여쭤볼 계획이다.(웃음)

- 예서와 닮은 점이 있다면.

▶ 능동적이고 계획적인 면이 닮았다. 시켜서 뭔가를 하기보다 해야 하는 것을 알아서 나서서 하는 점이 비슷하다. 계획을 잘 지키지는 못하지만 계획을 세세하게 짜는 점도 닮았다.(웃음)

- 긴 호흡의 드라마는 'SKY캐슬'이 처음이다. 캐스팅 소식을 들었을 때 설렘이 컸나, 혹은 부담감이 컸나.

▶ 설렘 반, 두려움 반이었다. 대본이 워낙 재미있다 보니까 예서로서 보여드릴 수 있는 게 많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설레는 마음도 컸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긴 호흡의 드라마가 처음이다 보니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고민이 컸고,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다.

- 예서라는 인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

▶ 감독님과 1:1 미팅을 하면서 감독님께서 예서가 서울의대에만 목매다는 애로 비치지 않았으면, 못된 애처럼 보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하셨다. 그런 부분에 저 역시도 같은 생각을 하게 됐고 예서라는 인물이 매력적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서진 엄마 앞에서는 한없이 사랑스럽고 애교도 많은 딸, 한편으로는 상대를 가리지 않고 할말 다 하는 아이로 생각했다. 예의 없는 부분에서 질타와 미움을 받게 되면서 의도와는 다르게 캐릭터가 비쳐지는 것 같아 걱정을 했다. 다행히도 우주에게 사랑에 빠지는 모습이 그려지면서 시청자 분들도 예서의 순수한 면을 봐주시더라. 완벽해 보이고 깍쟁이로만 알았던 예서에게도 이런 부족한 부분이 있구나 하신 것 같다.

- 시청자들이 예서에게 감정 이입하기 시작한 지점은 혜나와 본격적으로 대립하게 되는 순간부터였다.

▶ 예서파와 혜나파로 나누어졌다고 하더라. (웃음) 제 파가 있다는 게 너무 신기했다. 예서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은 예서가 귀엽고 불쌍하다고 하시더라. 혜나가 당하고만 있는 성격이 아니다. 영악하기도 하고 머리를 쓰는 게 어른들 눈에 보이다 보니까 예서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지기도 했다.

- 엄마 한서진의 과거 비밀, 혜나의 출생의 비밀과 죽음, 김주영(김서형 분) 선생님의 살인 등 예서에게 충격적인 전개가 많았다. 어떤 전개가 예서에게 가장 큰 변곡점이었을까.

▶ 혜나의 죽음이 가장 컸던 것 같다. 그래서 그 전후로 연기를 다르게 하려고 노력했고, 혜나의 죽음을 기점으로 더 감정 연기가 섬세하게 바뀌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서울의대가 목표라는 것은 그 전후로도 변함없었지만 혜나의 죽음을 계기로 예서에겐 조금 더 불안한 방법으로 목표를 향해 가야 하는 변화가 생겼다. 이전엔 에너지 넘쳐서 밝았던 성격도 있었지만 이후엔 신경질적이고 화를 내는 모습이 많이 나왔다. 때로는 혼이 나가 있고 멍때리는 등 정신 못차리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다. '얘 그냥 뒀다가는 무슨 일 나겠다' 싶은 모습으로 보이도록 거기에 포커스를 두고 연기했다.

- 그 과정을 위해 외적으로 변화를 보여주는 등 디테일에도 신경을 많이 썼더라.

▶ 시청자 분들이 붙여주신 별명 중에 '마멜예서'가 있다. (웃음) 리본이나 액세서리가 많다 보니까 예서를 귀엽게 봐주시기도 하고 혜나에게 기싸움에서 밀린다고도 생각하시는 것 같았다. 아무리 싸워도 귀엽다는 반응이 나오면서 연기를 잘못하고 있나 싶기도 했다. 그래서 혜나의 죽음이 큰 사건이기도 해서 머리띠를 빼기로 했다. 예서의 감정에 더 집중해주시길 바랐어서 액세서리를 다 빼고 연기했다.

- 예서와 예빈이는 자매이지만 다르다. 예빈이는 예서와 달리 성숙하고 어른스럽기도 하다. 

▶ 예서는 엄마가 옆에서 다 해주다 보니까 그런 것 같다. 하고 싶어하는 의지가 분명히 있어서 스스로 하는 면도 있지만 엄마나 김주영 선생님한테 많은 도움을 받는다. 예빈이도 부모님의 모든 사랑이 언니에게 가니까 상처 받으면서 혼자 더 씩씩해지고 어른스러워진 것 같다. 반면 예서는 누가 항상 옆에 있어야 했고, 그래서 김주영 선생님께 자꾸 갔던 거다. 그런 점이 어린 애 같다.

- 예서 장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 사물함에서 짐을 챙기는 장면이 있다. 그 장면은 컷을 하고 나서도 많이 힘들더라. 그 장면은 어떻게 보면 단순히 짐을 챙기기만 하는 게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로 사건을 정리하는 느낌도 들더라. 자퇴를 결정했는데 말할 친구도 없고 인사를 하고 갈 친구도 없고 잘 지내라고 말할 친구가 없다는 게 불쌍했다. 김주영 선생님이 믿을 만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정말 의지하지 않았나. 많이 의지했던 사람도 무너지고, 믿을 만한 사람이 없다는 게 슬펐다. 우주는 저렇게 반겨주는 친구가 많은데 예서는 그런 친구가 없다는 점이 슬퍼지더라.

- 기억에 남는 명대사가 있다면. 

▶ '싫어 싫다고!'를 굉장히 많이 한다. (웃음) 그 대사를 제외하고 '엄마 나도 사랑해'라는 대사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 'SKY캐슬'의 결말이 아쉽다는 시청자들도 많다. 배우로서 결말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 가장 최선의 결말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님이 굉장히 잘 마무리해주신 것 같다. 모두가 새 출발하는 느낌으로 훈훈하게 마무리됐는데 20회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최선의 결말인 것 같다고 생각했다. 작가님이 엔딩요정 아니신가. 정말 모든 스포일러나 예상을 비껴가시더라. 정말 최고이신 것 같다. 

- 예서는 그 후에 어떻게 됐을까. 

▶ 예서라면 잘 해냈을 거라고 생각한다. 분명 자신이 목표로 하는 서울의대에 합격했을 거다. 신아고도 수석입학했던 친구고, 전교 1등도 했다. 의지가 강한 친구이다 보니 검정고시를 보고 의대에 잘 합격했을 것 같다.

- 'SKY캐슬'은 어떤 의미의 작품인가. 

▶ 1회부터 20회까지 출연한 게 처음이다. 스스로를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배우로서 이렇게 해야 컨디션이 좋구나, 이렇게 해야 연기에 더 집중이 잘 되고 몰입, 표출이 더 잘 되는구나 등을 알게 됐다. 

- 향후 작품 활동에 대한 부담감은. 

▶ 물론 부담감이 크지만 싫지만은 않은 부담감이다. 더 열심히 해서 보답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크다.  

<[N인터뷰]②에 계속>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