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박주선·김동철·장병완 "민주-한국 대체할 제3세력 만들자"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통합 필요성 언급

[편집자주]

박주선(왼쪽)·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박주선(왼쪽)·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박주선·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2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을 통합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대체할 수 있는 제3세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발전과 제3정당의 길' 토론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에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중도세력을 아우르는 제3세력의 결집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겨냥 "두 정당이 적대적 공생관계를 형성해 대한민국 정치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들에게만 맡기면 대한민국 정치가 이어갈 수 있겠느냐"며 "그래서 제3당이 출연해서 굳건한 역할을 하고 새로운 정치개혁과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의원은 "제가 소속된 바른미래당은 교섭단체로 구성된 3당이지만 지금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자평한다"며 "바른미래당이 역할을 하려면 얼마 안돼 해체·흡수·소멸될 것이라는 국민인식을 바꾸고, 저 정당은 건재하고 틀림없이 존재해 역할을 할 것이란 신뢰를 줘야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옛 동지인 평화당 정치세력이 바른미래당과 하나가 되면 세력이 확장되고 뿌리가 튼튼해져서 어떠한 정치적 상황이와도 3당의 역할을 하고 존재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장병완 원내대표는 "거대 양당은 끊임없는 정쟁을 반복하고 있고, 의미 없는 진보냐 보수냐의 대립 속에 보수는 보수대로 통합을 얘기하고, 진보는 진보대로 합쳐야할 것 아니겠냐는 단순한 이분법적 논지에서 양당체제의 회기 움직이 있다는 것 자체는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을 일"이라고 주장했다. 

장 원내대표는 "그런 측면에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정치는 결국 국회에서의 다당제가 정착되는 것으로부터 시작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국회가 국민의 마음을 받을 수 있는 제3당, 민주당도 한국당도 아니고, 진보도 보수도 아닌 국민의 민생을 오롯이 챙기는 제대로 된 정당의 출현을 국민들이 목말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여당과 야당, 소속에 상관없이 제대로 된 정치를 바라는 국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 정부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적폐정권으로 규정하고 야당 시절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규탄했으면 그 길을 가지 않고 온 국민의 지지와 성원을 받는 길을 가야할텐데 모든 것들이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뛰어넘는 뺨을 칠 정도의 것들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촛불혁명을 통해 탄생한 문재인 정부-민주당 정권이지만 이제 이렇게 가면 문재인 정부는 실패할 것이 너무나도 명약관화하기 때문에 민주당 정부를 대체할 세력이 필요하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그 세력이 한국당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민주당과 한국당을 대체할 대한민국에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중도세력을 아우르는 제3세력의 결집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를 통해 제대로 된 대한민국, 현재와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책임있는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오늘이 대한민국을 새롭게 책임질 새로운 정치세력을 여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도록 기억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