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바른미래 "정부, 소방관 국가직 전환약속 미이행 반성해야"

"정부·여당, 적극적으로 국회 기능 살려야"

[편집자주]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이 3.1절인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3.1/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이 3.1절인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3.1/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바른미래당이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이 이행되기 위해 정부와 여당이 국회의 기능을 살리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7일 논평을 통해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이틀만에 10만 명을 돌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소방관의 국가직화에 대한 열망이 이렇게 분출되기까지 정부는 왜 약속을 못 지키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방직의 국가직 전환을 위해서는 국회가 관련 법률을 개정해야 한다"며 지난 1월 임시 국회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2월은 자유한국당이 각각 보이콧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방직 국가직 전환이란 대통령 공약을 지키려면 여당이 국회가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정치력을 발휘하는 게 중요하다"며 "대통령도 국회와의 협치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은 더 적극적으로 국회의 기능을 살리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대변인은 정부 여당이 내놓은 소방직의 국가직 전환 안도 '반쪽짜리'라고 꼬집었다.

그는 "신분만 국가직으로 하고 인사·지휘권은 지방 정부에 그대로 두고 있다"며 "예산도 사실상 지방 정부가 그대로 유지한다는 식인데 지방 정부는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이 '완전한 국가직 전환'을 줄독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논의를 지난 해 11월 소관 상임위에서 마지막으로 하고 이후 진행을 못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국민청원을 계기로 자신은 노력하는데 야당이 협조 안한다는 식으로 '자기 공치사'에, 책임을 떠넘기고 물타기하는 집권 여당의 행태는 후안무치하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