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베이비시터부터 외식마케팅까지…온라인 공개강좌로 직업교육

교육부, 2019 K-MOOC 신규강좌 59개 선정
국가정책수요·전문인력 양성과정 신설

[편집자주]

케이무크 홈페이지 캡처© 뉴스1
케이무크 홈페이지 캡처© 뉴스1

베이비시터와 외식마케팅, 조명 디자인 등 직업관련 교육을 무료 온라인 강좌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사회적 경제와 창업 등 국가정책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도 제공된다. 

교육부는 9일 '2019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케이무크)' 신규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케이무크는 인터넷으로 대학과 기업, 기관이 개발한 우수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공개강좌다. 대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를 수강하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교육부 공모 결과 개별강좌로는 △직업교육 11강좌 △한국학 3강좌 △국가정책수요 2강좌 △자율분야 20강좌 등 총 36개 강좌가 선정됐다. 국가정책수요 분야는 이번에 신설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가정책 중 수요가 많은 테마를 조사하고 이와 관련한 강좌 공모를 받았다"고 말했다.

4~5개의 강좌를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묶어 제공하는 묶음강좌는 총 5묶음(23강좌)이 선정됐다.

개별강좌 직업교육 분야에서는 조명디자인이나 폐기물 관리, 베이비시터(아이돌봄), 외식마케팅 등 다양한 직업의 실무능력을 키우는 강좌들이 선정됐다.

인하공업전문대는 조명디자인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습으로 강좌를 구성한다. 서울과학기술대는 폐기물 소각 설비 운용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부산디지털대는 실제 아이돌봄 현장에 필요한 베이비시터의 역할과 자세, 기술 등의 학습과정을 제공한다. 부산디지털대는 또 외식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노하우 강좌도 만든다. 이밖에 딥러닝이나 스마트팩토리, 체형관리 등 다채로운 직업교육 강좌가 마련된다.

한국학 강좌로는 광운대의 '한국 현대연애시'와 '한국영화사로 보는 가족', 성신여대의 '한국의 자연지리'가 선정됐다. 국가정책수요 강좌로 인천대는 사회적 경제기업가의 경영전략에 대한 강좌를 제공하고, 제주대는 예비 창업가를 위한 아이템 결정법에 대한 강좌를 선보인다.

자율분야에서는 '케이팝 문화에 대한 이해',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영상예술시대의 희곡론' 등 미디어 관련 강좌를 비롯해 동물행동, 기업 커뮤니케이션, 세계문화유산 탐방 등의 교육과정이 마련된다.

묶음강좌로는 '전문인력양성'과 '4차 산업혁명' 등 두 가지 테마로 교육이 제공된다. 전문인력양성과정은 올해 신설됐다. 서울디지털대는 '글로벌 무역'과 관련한 사례교육을 제공하고, 성균관대는 '스타트업'을 주제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장안대는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을 통해 스타일링 기초 강좌를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는 고려대의  'ICBM+AI' 강좌 , 대구가톨릭대의 '사물인터넷과 함께하는 빅데이터' 강좌가 선정됐다.

교육부는 이번에 신규 선정한 강좌들을 올 하반기부터 케이무크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새롭게 선정한 강좌를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과 직업분야의 핵심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됐다"며 "직무와 연계해 필요한 부분을 수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