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정치권, 황교안 '외국인 노동자'발언 맹폭…"무지의 소치"(종합)

"헤이트 스피치…법무장관 출신 맞는지 의심"
黃 "저를 공격하는 건 어처구니없다"

[편집자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6.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전날(19일) '외국인 근로자에게 산술적으로 똑같은 임금을 주는 건 공정하지 않다'는 발언을 한 것을 두고 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이 이틀째 맹폭을 이어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의 발언은) 현행 근로기준법과 ILO 협약을 위반하는 말인지 의아하다"면서 "차별을 부추김은 물론 우리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주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면 당장 기업들이 누구를 더 고용에 선호할지 되물어보고 싶다"며 "이주노동자와 국내 노동인력 수급에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황 대표의 발언을 '헤이트 스피치'(혐오 발언)라고 규정하면서 "즉각 국민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조 의장은 "황 대표의 발언은 근로기준법을 정면으로 배치한 것으로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을 지낸 분이 맞는지 의심스러운 용납하기 힘든 발언"이라며 "외국인과 내국인에 대한 동등한 대우를 규정하는 자유무역협정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매우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 주장대로 하면 저임금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게 되고 이는 우리 근로자의 일자리를 잠식할 뿐 아니라 근로조건 역시 저하시킬 가능성이 크다"며 "고스란히 우리 근로자들이 피해를 입는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를 향한 비판은 바른미래당에서도 이어졌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황 대표의 발언을 "무지의 소치"라고 언급했다.

채 의장은 "검사 출신, 법무부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한 분이 근로기준법, (ILO)국제협약도 몰랐다니 부끄럽다"며 "(황 대표는) 발언에 신중하시고 정책 공부를 더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어제 "(황 대표의 발언은 명백한 혐오·차별 발언"이라며 "정치발전에 전혀 기여한 바 없는 한국당 의원부터 세비를 반납할 것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명백한 인종 차별적 혐오 발언이자, 법도 상식도 모르는 한심한 발언"이라며 "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성실히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인종 차별 법안 제정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치권의 이 같은 비판에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는 "정부가 책임질 문제이니, 문제를 풀겠다는 저를 공격하는 건 어처구니없다"고 반박했다.

황 대표는 "중소기업들이 최저임금 감당도 힘든데 외국인은 숙식비 등 다른 비용이 들어 힘든 사정이 있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며 "제 이야기의 본질은 외국인에 대한 차별이 아니라 과도한 최저임금의 부작용을 바로잡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