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UST-카자흐스탄 CIP, 교육·연구 상호협력 협약

[편집자주]

UST와 CIP Emblem(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제공) /© 뉴스1
UST와 CIP Emblem(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제공) /© 뉴스1

대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총장 문길주)는 23일 카자흐스탄 국제프로그램센터(CIP)와 교육 및 연구 분야 교류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한다.

CIP는 카자흐스탄 교육과학부 산하 해외연수 운영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카자흐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비 인재양성 사업인 '볼라샥(Bolashak, 미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우수 인력의 해외연수를 전담 지원하고 있다.

UST는 국가연구소대학원으로 정부의 신북방 정책 등 국제화 전략과 연계하기 위해 지난해 4월 CIP 등 카자흐스탄 교육기관에 직접 방문, 연구 협력과 학술 교류방안 등을 사전 논의했다.

이를 계기로 이날 CIP와 서면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과정 개발 방법 및 경험 교류 △공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카자흐스탄 현지 대학들과의 협력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한다.

협약에 따르면 CIP의 추천을 통해 UST에 입학한 카자흐스탄 학생들은 석ㆍ박사 학위 기간 동안 대한민국 국가연구소가 보유한 지식과 기술, 첨단 연구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해 현장 중심 교육을 받게 된다.

문길주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인프라를 공유하고 실질적 교류협력을 확대, 동반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