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日 사죄하라" 수요시위 1400번째 외침…세계가 공명한다

제7차 위안부 기림일 겸해…14개국 34개 도시 연대

[편집자주]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99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역사합창단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9.8.7/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99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역사합창단이 공연을 펼치고 있다. 2019.8.7/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27년간 매주 수요일 이어진 '수요시위'가 14일 1400회째를 맞았다. 이날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인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으로 피해 사실을 증언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12년 대만에서 지정된 '세계 위안부 기림일'이 7년째를 맞는 날이기도 하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는 이날 낮 12시부터 90분 동안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피해자의 Me Too에 세계가 다시 함께 외치는 With you! 가해국 일본정부는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라'라는 주제로 1400차 수요시위를 진행한다.

제1400차 수요시위와 제7차 기림일을 맞이해 열리는 이날 시위는 서울 등 국내 13개 도시와 호주, 뉴질랜드, 영국, 필리핀, 일본 등을 비롯한 9개국 21개 도시에서도 진행된다.

정의기억연대에 따르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는 1988년 윤정옥 교수가 '여성과 관광문화 세미나'에서 발표를 하면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여성단체들의 연대를 통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1990년 11월 16일 결성되고 본격적으로 일본 정부를 향해 문제 제기를 시작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관여 사실을 부인했고, 이에 1991년 8월14일 김학순 할머니가 국내 최초로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군 성노예제의 피해자임을 공개적으로 증언했다. 김 할머니의 증언은 다른 피해자들이 세상으로 나오게 된 계기가 됐다. 이후 1992년 1월8일 미야자와 당시 일본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수요시위가 처음 시작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이나 일반 시민들의 참여도 많고 지지도 늘어났지만, 수요시위 초창기는 지지보다 비판이 많았다고 한다. 오성희 정의기억연대 인권연대처장은 "할머니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초창기에는 부끄러운 사람들이 나와서 시위를 열고 있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며 "상처도 되고 힘드셨을 텐데 지금까지 유지돼 다른 나라들과 연대까지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던 초창기, 묵묵히 비판을 견뎌내며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던 피해자 할머니들의 행동은 수요시위가 1400회까지 오게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오 처장은 "가부장제가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을 때부터 할머니들이 꾸준히 목소리를 내고 다른 피해자들이나 다른 세대와 연대하면서 계속 이어져 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396차 정기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2019.7.17/뉴스1 DB © News1 허경 기자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396차 정기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일본의 진정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2019.7.17/뉴스1 DB © News1 허경 기자

일본 정부를 향해 △전쟁범죄 인정 △진상규명 △공식사죄 △법적배상 △전범자 처벌 △역사교과서에 기록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등 7가지 사항을 요구하며 1400회를 이어온 수요시위는 긴 시간을 거치며 단순히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떠나 세계 전쟁 역사 속 '전시 성폭행 피해자'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오 처장은 "지난해에는 기림일에 맞춰 세계 전시성폭력 피해자들을 초청해 같이 무대를 만들기도 했다"며 "이를 통해 단순히 아시아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과 연대하고, 또 그 분들이 각자의 나라로 돌아가 용기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주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 품목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발표 이후에는 수요 시위에서도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해 경제로 보복하는 것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처음 진행된 수요 시위에서는 이와 관련해 "전쟁범죄에 대한 과오를 털끝만큼도 인정하지 않고 억지스러운 보복 조치를 감행하는 것은 후안무치의 전형"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이날 진행되는 1400차 시위에서는 각국 단체연대성명 소개와 연대영상메시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 세상을 떠난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이 1400차 시위에 함께하고 있는 모습을 담은 대형 걸개그림과 함께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사진전시회도 같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북측의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련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1400차 수요시위와 7차 기림일을 맞아 정의기억연대에 연대사를 전달하기도 했다. 연대사는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이날 수요시위 중간에 발표할 예정이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