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반일종족주의' 이영훈, 조국 고소…"매국 친일파라 모욕"

"반인권적 만행 없었다는 변호 없어…근거 없는 비방"
"학자로서의 명예 크게 훼손하고 인격 심히 모독"

[편집자주]

주익종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이 20일 오전 자신들의 책을 두고
주익종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이 20일 오전 자신들의 책을 두고 "구역질 난다"고 말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모욕죄로 고소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고소장을 들고 있다. 2019.8.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들을 '부역매국 친일파'라고 비판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모욕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 전 교수 등 '반일 종족주의' 저자 6명은 20일 모욕 혐의로 조 후보자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기 전인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반일 종족주의'에 관해 "부역·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하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이들이 이런 구역질나는 내용의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들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 등 표현으로 비판했다.

이 교수 등 저자들은 "조 후보자는 필자들이 '일제 식민지배 기간에 강제동원,  식량 수탈, 위안부 성노예화 등 반인권적·반인륜적 만행은 없었으며, 많은 젊은이들이 돈을 좇아 조선보다 앞선 일본에 대한 로망을 자발적으로 실행했을 뿐'이라 썼으며, '을사오적을 위해 변명했다'고 비난했다"며 "책 어디에도 일제 식민지배 기간에 반인권적·반인륜적 만행이 없었다는 변호는 없다. 이 책에 대한 그의 다른 언급도 다 이런 식으로 근거없는 비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반일 종족주의'는 일반적 통념과는 다른 새로운 주장을 담았으나, 이는 수십년에 걸친 필자들의 연구 결과를 담은 것으로 진지한 학술적 논의와 비평의 대상이 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아무 근거 없이 이 책을 비방하고 필자들을 매도해 학자로서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고 인격을 심히 모독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수일 뿐 아니라 바로 얼마 전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고, 현재는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가 이런 행위를 한 데 대해서는 더욱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