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한번에 배워보는 소고기 명절 음식 3종 세트

호주청정우를 사용한 대표적인 추석 명절 음식 레시피

[편집자주]

예년보다 이른 추석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5년 만에 가장 이른 여름 추석을 맞아 연휴를 준비하는 손길이 평소보다 더욱 분주하다. 명절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가장 신경 쓰이는 일이 있다면 바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절 음식을 마련하는 일일 것.

특히 소고기로 만드는 명절 음식은 소고기 갈비찜부터 산적, 불고기 등 그 종류도 조리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몇 가지 대표적인 레시피를 미리 숙지해 둔다면 바쁜 명절 준비가 훨씬 수월해질 수 있다.

이에 호주축산공사가 시원한 소고기 탕국부터 간단한 소고기 육전, 그리고 소고기 편채까지 추석 상차림에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3가지 소고기 명절 음식을 골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호주청정우 소고기 뭇국© 뉴스1
호주청정우 소고기 뭇국© 뉴스1
# 소고기 뭇국  
 
△ 재료
호주청정우 국거리 300g, 무 250g, 두부 150g, 건다시마 1장, 국간장 1 큰 술, 소금 1/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맛술 1 큰 술, 물 5컵
  
△ 레시피
1. 국거리용 소고기에 맛술을 넣고 버무려 잠시 재워 둔다. 무는 4등분으로 자른 후 납작한 모양으로 썬다. 두부도 물기를 제거한 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손질한다. 
2. 예열된 팬에 참기름을 두른 후 밑간 한 소고기를 넣어 볶는다. 소고기 표면색이 변하면 무도 함께 넣고 볶는다. 
Tip. 명절용 탕국은 마늘, 파를 넣지 않지만 요즘은 다진 마늘을 넣기도 한다. 마늘을 넣어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소고기를 볶기 전 먼저 넣고 볶는다. 
3. 재료를 다 볶으면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4. 국물이 우러나면 두부와 다시마를 넣고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Tip. 국간장을 많이 넣으면 색이 진해지니 향을 내는 용도로 사용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호주청정우 소고기 육전© 뉴스1
호주청정우 소고기 육전© 뉴스1
# 소고기 육전
  
△ 재료
호주청정우 샤브샤브&육전용 200g,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달걀 3개, 밀가루 2/3컵,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간장 2 큰 술, 식초 1 큰 술, 올리고당 1 작은 술
  
△ 레시피
1. 소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썬 후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한다. 볼에 달걀과 소금을 넣은 후 젓가락으로 골고루 섞는다. 
2. 고명용으로 사용할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얇은 굵기로 썬다.
3. 볼에 간장, 식초, 올리고당을 넣고 골고루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4. 밑간한 소고기 표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5.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 옷을 입힌 고기를 올린다. 홍고추와 청고추도 하나씩 올린 후 노릇하게 부쳐 육전을 완성한다. 

호주청정우 소고기 편채© 뉴스1
호주청정우 소고기 편채© 뉴스1

# 소고기 편채
  
△ 재료
호주청정우 앞다리살 250g, 빨간 파프리카 1/2개, 주황 파프리카 1/2개, 참나물 80g, 찹쌀가루 2 큰 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간장 2 큰 술, 식초 1 큰 술, 설탕 1/2 큰 술, 연겨자 1 작은 술
  
△ 레시피
1. 소고기 길이를 적당하게 자른 후 소금, 후추를 골고루 뿌려 밑간한다.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후 일정한 두께로 채 썰고, 참나물도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2. 볼에 간장, 식초, 설탕, 연겨자를 넣고 골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소고기에 파프리카, 참나물을 올리고 한쪽부터 감싸며 돌돌 만다. 
4. 트레이에 찹쌀가루를 펼친 후 소고기 표면에 골고루 묻힌다. 찹쌀가루를 묻히면 겉은 쫄깃하고 속은 촉촉한 편채를 만들 수 있다. 
Tip. 원래 편채는 찹쌀가루를 묻혀 구운 소고기에 여러 재료를 넣고 말아서 먹는 메뉴지만, 한 번에 돌돌 말아서 구우면 간편하다. 
5.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준비된 재료를 올리고 표면이 노릇해지도록 구워 소고기 편채를 완성한다. 
Tip. 고기가 말린 끝부분을 바닥에 올려 먼저 익혀야 풀리지 않는다. 
  
호주축산공사 한국대표부 고혁상 지사장은 “일찍 찾아온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영양만점 소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추석 대표 소고기 레시피를 준비해보았다”며, “호주 천혜의 대자연의 맛과 건강함을 담은 호주청정우와 함께 올해도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news1] ‘푸드·요리·맛집·다이어트’ 뉴스 제보 - food@news1.kr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