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박지원 "검찰도 민심 살펴…조국 소환, 고민하겠지만 곧 할 것"

"광화문집회 인파가 서초동보다 많아…'애프터 조국' 봐야"
"尹 사퇴가능성? 문재인-조국-윤석열은 공동운명체"

[편집자주]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막을 올린 2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법원행정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지원 의원이 정경심 교수의 공소장을 들고 질의하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막을 올린 2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법원행정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지원 의원이 정경심 교수의 공소장을 들고 질의하고 있다. 2019.10.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지원 무소속(대안신당) 의원은 4일 "조국 법무부장관의 소환결정 여부는 정경심 교수의 진술 여부에 달려 있으나 검찰로서는 최소한 (조 장관을) 소환할 것"이라며 "그 시점은 길지 않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서초동·광화문 집회 확산 분위기가) 제가 듣는 바에 의하면 절대 길게 가지 않는다"며 "민심이 중요하고, 또 초미의 관심은 정 교수를 구속하느냐와 조 장관의 검찰 소환인데 검찰이 굉장히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나 사법부가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 장관 소환 시점이) 길지 않다. 서초동과 광화문 민심이 활화산처럼 불타고 있다. 검찰도 빨리 수사로서 말할 때가 됐고 정부와 정치권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검찰, 사법부, 조 장관도 대한민국을 위해 그곳에 있는 것이니 한국당도 민주당도 이성을 찾자. 소 키우러 가자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이 소환될 경우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포스트 조국'·'애프터 조국'을 보자고 했다. 이때 엄청난 혼란이 올 수 있다"며 "머지않아 국가를 위해 좋은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물러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 조 장관, 윤 총장은 공동 운명체"라고 "그러한(사퇴) 일이 있어서도 안 되고 대통령 말씀대로 장관은 개혁, 검찰은 수사를 하면 되는 것이지 저렇게 광장 거리로 나가서는 안된다는 말"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전날 광화문 인파가 서초동보다 훨씬 많이 모였다"며 "서초동은 자발적으로 나오신 분들이 많다. 어떤 조직도 없었다. 그렇지만 어제 광화문은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 기독교계 보수층에서 모여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국당 등이 동원했으면 얼마나 했겠나. 심지어 저와 가까운 진보 세력도 나갔더라. 진보지만 조국을 반대하기 때문에 나왔다(고 했다)"며 "서초동도, 광화문도 민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부산에 방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희망사항이지만 저는 그렇게 무게를 두지 않고 있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