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김성태 딸 "KT 정규직 합격, 인사팀 직원 안내 따랐을 뿐"

'KT 채용청탁' 증인 출석…"아버지께 공채 합격 알린적 없어"
"다 알고 있었던 것처럼 비쳐" 울먹…김성태도 "마음 아파"

[편집자주]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KT 채용 청탁 관련 '뇌물 수수 혐의' 공판에 출석하며 심경을 밝히고 있다. 2019.1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KT 채용 청탁 관련 '뇌물 수수 혐의' 공판에 출석하며 심경을 밝히고 있다. 2019.1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KT에서 취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61)의 딸 A씨가 증인 신분으로 법정에 출석했다. 그는 자신의 KT 정규직 채용에 대해 인사팀 직원의 안내에 따랐을 뿐이며 아버지 김 의원에게 합격 사실을 알린 적도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신혁재) 심리로 열린 김 의원의 뇌물수수 혐의 공판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한 A씨는 "KT스포츠단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던 2012년 4월부터 KT 대졸 공채를 준비했다"면서 "그러나 꼭 2012년 하반기에 응시해야 한다는 생각은 아니었고, 인사팀 담당자의 안내에 따랐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KT 공채를 준비한다거나, 정규직 채용이 됐다는 사실을 아버지에게 알린 적도 없다고 했다. A씨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는 너무 바쁘셔서 얼굴을 볼 시간조차 없었다. 2012년이면 대선이 있을 무렵이기 때문에, 바쁘신 정도가 아니라 거의 집에 들어오시지 않으셨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 2011년 계약직으로 KT에 입사한 뒤 2012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식채용에서 최종합격해 정규직이 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A씨가 공정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상부의 지시에 따라 합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실제로 앞서 벌어진 재판 과정에서 이를 뒷받침 할 만한 증언이 다수 나왔다. A씨는 이미 서류접수가 마감된 지 한 달이 지나서야 입사지원서를 제출했고, 두 번째 전형에서도 적성검사는 치르지 않은 채 인성검사만 온라인으로 치렀으며, 그나마도 불합격에 해당하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A씨는 이에 대해 "인사팀 담당자가 대신 서류제출을 해주겠다고 해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직접 전달했고, 이때는 서류전형이 진행되는 중이었다"면서 "이후 안내에 따라 인성검사를 치렀으며, 이번 일이 있기 전까지 적성검사도 치른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반면 검찰 측은 "서류전형이 끝난 뒤 한달이 지난 시점에 인사팀 담당자에게 입사지원서 양식을 받고 이후 두 차례 메일로 입사지원서를 보낸다"면서 "또한 입사지원서를 달라고 하면서 면접 일시가 언제인지도 적혀 있는데,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A씨가 KT 본사에서 치렀다는 적성검사는 적성검사가 아니라 임원면접 당시 치른 집필고사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DB © News1 박세연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1 DB © News1 박세연 기자

이에 A씨는 "이미 서류 기간 내에 지원서를 하드카피(출력물) 형식으로 제출했기 때문에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서 "온라인 인성검사 말고 또 다른 집필고사를 봤기 때문에 헷갈린 것 같다. 인성검사 역시 회사에서 당일 30분 전에 통보하는 등 짜증도 났지만 안내대로 따랐을 뿐이었다. 그 결과가 제대로 된 것인지 형평성에 어긋나는지도 알 수 없었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앞선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던 인사팀 직원은 "A씨에게 하드카피 방식의 입사지원서를 받은 적이 없다"고 증언했다. 또 당시 인사팀장도 "당시 A씨에게 ‘이야기 들으셨죠?’라고 말했으며 적극적 반응은 없었지만 무슨 이야기인지 알겠다는 정도의 고개 떨림이 있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A씨는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해당 인사팀장에게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서 그 자리를 회피하고 싶은 마음 뿐이었다"면서 "마치 제가 (채용 부정을) 다 알고 있었던 것인양 하는 게…"라고 말하며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입사지원서를 받은 적이 없다는 증언에 대해서도 "저한테 채용 안내를 해주시고 면접 팁도 주신 분이 왜 그렇게 말씀하시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딸의 증언을 피고인석에서 지켜 본 김 의원은 증인신문이 이어진 내내 눈을 감은 채 착잡한 표정을 지었다. 그는 재판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마음 아픈 날이다. 마음이 너무 아프다"면서도 "오늘 법정에서의 많은 증언들을 통해 그동안 정치 검찰의 무리한 기소가 얼마나 혼돈으로 빠뜨렸는지 드러났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