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민주 "청년지원예산 신설, 정부와 협의…'청년세 도입'은 오보"

'권역별 청년 공천 의무제'도 검토 중

[편집자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 예산에 청년지원예산을 별도로 신설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이다. 다만 언론에 보도된 '청년세' 도입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5일 기자들과 만나 "예산 항목에서 청년지원예산을 적극적으로 해보는 방향으로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현재 예산에서 청년 관련 예산을 증액해 별도로 항목을 만드는 것까지 검토해 볼 수 있다"며 "다만 청년세를 목적세로 신설한다는 것은 오보"라고 했다.

청년 일자리 창출 재원 마련을 위해 목적세로 '청년세'를 도입한다는 보도에 대해 "논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주 최고위원회에서 청년세를 도입하지 않겠다고 결론이 났다"고 반박했다.

현재 민주당은 모병제 전환, 청년신도시 건설 등 청년 표심을 공략하는 아이디어 차원의 방안들을 논의 테이블에 적극 올리고 있다.

홍 수석대변인은 "청년 관련 예산이 얼마 정도로 획기적으로 늘리겠다 정도가 나와야 하며, 그러려고 정부 측과 협의 중"이라며 "청년정책은 (청년신도시 등이) 검토되고 있는데 일부는 채택이 돼서 정책위원회에서 일괄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청년 표심에 공을 들이고 있는 민주당은 내년 총선 후보공천에서도 청년을 위한 제도를 고심 중이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권역별 청년 공천 의무제'를 검토 중이다. 전국 각 권역에 1명씩 청년들을 출마시킨다는 내용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권역별 청년 공천의무제를) 검토 중"이라며 "최종적으로 (공천)룰이 확정되고 선거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난 이후에 논의할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본 원칙은 청년에 대한 문을 열어주겠다는 것"이라며 "이해찬 대표가 늘 얘기하는 것은 좋은 청년을 추천해달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