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에스티팜, FDA에 대장암치료제 ‘STP1002’ 임상1상 신청

전임상 독성시험 및 유효성 평가서 효능 확인

[편집자주]

© 뉴스1
© 뉴스1

에스티팜(대표이사 사장 김경진)이 미국에서 자체개발 대장암 치료제를 대상으로 첫 임상 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에스티팜은 28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대장암 치료제 신약 ‘STP1002’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에스티팜은 임상1상 시험에서 STP1002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 검증 뿐 아니라 비소세포폐암, 유방암 등 다른 고형암에 대한 임상시험도 진행해 적응증 확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STP1002은 지난 2014년부터 2년간 에스티팜과 허정녕 한국화학연구원 박사팀이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했다. 텐키라제 효소를 억제해 암세포 성장을 막는 혁신(first-in-class) 대장암치료제로 기존 '얼비툭스'(성분 세툭시맙)에 효과가 없으며 전체 대장암 중 약 65%를 차지하는 대장암유발유전자(KRAS) 돌연변이 대장암을 적응증으로 한다.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지난 2015년 연구과제로 선정된 전임상시험에서는 대장암환자 유래 암세포를 이식한 동물시험 모델을 활용한 전임상 독성시험에서 유의한 독성과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유효성 평가에서는 49%~70%에 이르는 암세포성장억제(TGI)가 나타나 효능을 확인했다.

또한 STP1002는 얼비툭스나 '아바스틴'(성분 베바시주맙) 등 기존 항암제와 달리 주사제가 아닌 경구제로 개발돼 복용 편의성을 높힌 것이 특징이다.

한편, 에스티팜은 올해 말까지 에이즈치료를 위한 'STP0404'의 유럽 임상1상시험 IND신청도 진행할 예정이다.

에스티팜은 STP1002와 STP0404외에도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염증성장질환,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등 8개 적응증에 대한 First-in-class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 중이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