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단독]원주시공무원노조‧전국공무원노조 갈등 격화 ‘비대위 교체’

전공노, 원주시공노 기존 비대위 승인 철회…새 비대위 구성
원주시공노 기존 비대위 “건전한 목소리 뭉개는 행위”반발

[편집자주]

강원 원주시공무원노조 현수막. 2021.7.9/뉴스1 신관호 기자.
강원 원주시공무원노조 현수막. 2021.7.9/뉴스1 신관호 기자.

민주노총의 집회방식에 불만을 표출한 강원 원주시 공무원노조(시공노)가 민주노총 소속 전국공무원노조(이하 전공노)와 결별 가능성(뉴스1 7월 9일자 단독보도)을 보이는 가운데 전공노가 원주시공노 비상대책위원회 교체 카드를 꺼내면서 노조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16일 <뉴스1>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전공노는 지난 14일 집행위원회를 통해 원주시공무원노조 비상대책위원회 운영에 대한 승인을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원주시공노의 전 지부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앞서 전공노 강원지역본부 산하 원주시공노는 비대위를 중심으로 최근 민주노총 소속의 전공노와 결별을 암시해 왔다.

민주노총 집회방식에 불만을 제기하면서 발생한 갈등이다.

지난 3월 원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가 레미콘 종사자들의 부당대우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어 원주시에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등 그 과정에서 원주시 청원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고, 이를 전후로 한 집회과정에서도 시청 시설 일부가 파손될 정도의 농성이 이어졌다.

결국 비대위 체제의 원주시공노는 민주노총의 집회 방식을 지적하는 한편, 민주노총 산하의 전공노 조직에도 그 불만을 드러냈다.

원주시공노가 연간 약 7000만~8000만 원 수준으로 민주노총 소속 전공노에 납부하는 분담금 지급 유지여부, 독자운영 검토 등 전공노와 결별수준의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 때문에 전공노와 전공노 강원본부는 비대위 체제의 원주시공노 대응에 대해 권한을 넘어선 행위라고 반발, 공개토론을 청하는 등 갈등이 지속돼 왔다.

이런 가운데 원주시공노는 오는 19일 독자운영방안 검토 등에 대한 조합원 설문조사를 위해 운영위원회를 열 계획을 세운데 이어 지난 15일 유튜브를 통해 민주노총과 전공노 등에 대한 비판성 방송을 이어갔다.

이 같은 상황에서 16일 원주시공노는 최근 전공노가 결정한 원주시공노의 비대위 교체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받게 됐다.

전공노 강원지역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3월 원주시공노 지부장의 임기 만료에 따라 비대위를 승인해 줬는데,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새 지부장을 선출하지 않고 있었다”며 “조직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비대위가 원주시공노 조직을 오히려 흔들고 있고, 조직이 싫으면 그들만 탈퇴해 새로운 복수 노조를 구성하면 될 일이다”고 강조했다.

승인 철회를 받은 원주시공노 비대위 관계자는 “다른 조직 비대위의 경우 10년 정도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 게 사실이고, 단체 교섭을 할 수 있는 지부장의 권한까지 비대위원장이 할 수 있도록 해준 게 전공노다”며 “건전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고 해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입장을 밝히면서 뭉개는 게 과연 올바른 방향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