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시중에 중고명품 짝퉁 범람…정품 은행보증서 반드시 확인 필수

[편집자주]

© News1
© News1

주요 명품브랜드에서 매년 가격을 인상하는 데 이어 올해부터 명품수입업체 당사자에게 개별소비세가 부과되면서 소비자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명품족의 소비성향이 과시형에서 합리적 소비로 변화하며 병행수입, 아울렛, 중고명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중고명품은 동일한 제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이점과 함께 에르메스 버킨백, 샤넬 2.55백 등 정가를 지불하고도 구하기 힘든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중고명품 인기에 편승해 정품으로 둔갑한 짝퉁이 대량으로 유통되면서 소비자의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유명 아울렛에서 가품이 버젓이 유통되고 있는 신상품도 있는 상황이다. 중고명품은 최초구입자가 영수증과 제품택을 분실한 경우가 많아 출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신상품처럼 수입면장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세관을 통한 정품 여부 확인조차도 불가능하다.

이런 신상마저도 짝퉁이 판치는 상황에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중국산 짝퉁이 중고명품 시장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고명품의 특성을 노린 일부 악덕업자들이 짝퉁을 교묘하게 중고명품으로 가장해 중고명품업체에 팔아 유통시키고 있어 중고명품의 반 이상이 짝퉁이라는 말까지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명품업계 전문가들은 중고명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판매 업체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업체 업력이나 가맹점 인지도를 내세우며 업체 이름으로 보증을 해준다는 것을 믿고 해당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은데, 이는 아무런 법적 효력을 지니지 못하기 때문에 절대 믿어선 안되며 때문에 추후 짝퉁임이 밝혀져도 소비자는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소비자들은 법적인 보장이 안되면 무조건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손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이다. 구매한 중고명품을 들고 판매업체와 법적 시비를 가리기 위해 감정을 받으러 다니는 시간하며 업체를 상대로 보상 받자고 소송을 하기에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전적 시간적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중고명품 쇼핑에 앞서 중고명품 업체에서 정품 및 법적 보상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는지 필히 따져봐야 하고 법적 보장이 안되는 업체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최근 처음으로 중고명품을 구매한 L씨는 “100% 정품이 확실하다는 업체의 말을 믿고 적금까지 깨 고가의 가방을 구입했다. 사용감이 적은 제품이었지만 더 말끔하게 가꾸기 위해 세탁을 맡겼는데 짝퉁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소리를 듣게 됐다. 평소 로망으로 삼던 명품가방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기대에 부풀어 섣불리 큰 돈을 지불한 것이 잘못이었다. 적금까지 깼는데 업체 이름으로 발행하는 보증서는 아무런 법적 효력이 없어 금전적 보상은 전혀 받지 못했다. 큰 돈을 허공으로 날리고 나니 법적 보증서도 없이 정품이라고 광고하는 업체는 신뢰해선 안 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됐다. 그 이후로는 은행에서 1억 지급보증해주는 업체만 찾는다”고 말했다.

1억 은행지급보증은 업체의 재산을 은행에서 담보로 잡고 판매 제품이 짝퉁으로 판명될 경우 은행에 예치된 업체의 재산으로 은행에서 배상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구입 후 짝퉁임이 밝혀져도 법적, 금전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제도다. 즉 은행지급보증서를 제시하는 업체라면 아무리 고가 제품이라도 무조건 안심하고 구매해도 된다는 것이다.

보증서는 중고명품을 구입할 때도 중요하지만 추후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다시 판매할 때에도 진품임을 증명하는 자료가 된다. 법적 보증서 없이 정품 여부가 모호한 제품은 처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꼭 숙지해야 할 부분이다.

은행 보증서는 중고명품 구매자뿐만 아니라 중고명품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중고명품창업 희망자의 경우도 짝퉁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공급자가 법적으로 보장해주는 은행지급보증서를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부터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치열한 명품 업계에서 살아남으려면 은행 정품 보증서와 같은 확실한 증거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명품업계 전문가들은 중고명품시계 중고명품가방, 루이비통중고 샤넬중고, 에르메스중고, 프라다사피아노 루이비통중고 롤렉스시계 등을 비롯해서 명품지갑 명품가방 명품시계, 로렉스중고, 루이비통가방 까르띠에시계중고, 피아제중고, 중고브라이틀링, 로렉스데이토나, 서브마리너, 파텍필립, 중고샤넬가방, 테그호이어, iwc, 루이비통가방, 에르메스백, 중고 피아제시계, 중고 로렉스시계, 중고 까르띠에시계, 오데마피게 등을 안전하게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들이라면 은행 1억 지급보증을 해주는 업체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중고명품매장 중고명품쇼핑몰과 중고명품사이트 이용시 은행 1억 지급보증 증명 마크가 있는 업체인지 확인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