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비중격만곡증수술 휜코 성형, 동시에 하세요

[편집자주]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오윤석 원장 © News1

비중격은 코안(비강)을 좌우로 나누는 칸막이 벽으로서 주로 연골과 골판으로 구성되어 콧등과 코끝을 지지하며 점막으로 덮여 있는 구조물로서 코안의 좌우 비강 사이에 위치한다.

이 비중격이 코의 골격을 중앙에서 받치고 있기 때문에 비중격이 휘거나 비틀어지면 코의 골격이 전체적으로 휘어지게 되면서 휜코가 되기도 한다.

휜코의 경우에는 대부분 비중격만곡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렇기 때문에 휜코 교정을 할 때 비중격까지 바로 잡아주는 수술을 함께 해 주어야 한다.

코가 휘었다거나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특별히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고 간과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오윤석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이 가장 흔하며, 그 밖에 두통, 주의력 산만, 기억력 감퇴, 비염 및 출혈과 심하면 축농증이나 중이염까지 동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는 우리의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우리가 호흡할 때 코로 들어가는 공기 안에 있는 먼지와 세균 여과 기능을 하며, 폐로 들어가기 적합하게 공기의 온도와 습도까지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코 모양을 바로잡아 주면 우리의 건강까지 좋아지는 것이다.

오윤석 원장은 "휜코를 교정할 때 휘어 있는 비중격을 바로잡지 않고 휜코만 교정하게 되면 휜코의 완벽한 교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코막힘이나 비염등의 코질환도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 코 성형을 생각하고 있다면 비중격만곡증이 동반되어 있지는 않은지 검사한 후에, 코 안과 밖을 함께 수술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