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현대重 노조, 내달 초 올해 임협 요구안 전달...강경투쟁 '선포'

[편집자주]

현대중공업 노조가 내달 초 2015년 임금협상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할 예정인 가운데 일찌감치 강경투쟁방침을 선포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노조는 9일 오후 6시 노조 사무실 앞에서 정리해고반대 투쟁선포식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 대한 투쟁방침도 밝힐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김형균 정책실장은 8일 오전 뉴스1과의 전화통화에서 "5일부터 7일간 경주에서 진행된 대의원 수련회에서 여사원들에 대한 사측의 구조조정 논란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다"며 "강력 대처키로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9일 오후 6시 노조 사무실 앞에서 정리해고반대 투쟁선포식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4월초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노조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고, 올해 임협과 관련해 강경투쟁방침도 밝힐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노조가 이처럼 올해 임협 개시 전부터 강경투쟁방침을 선포하는 데는 이번 여사원 구조조정 논란과 관련해 사측이 단체협약을 사실상 어겼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복수의 노조 관계자들은 "사측과 체결한 단체협약 18조(인사원칙)에 따르면 조합원 전환배치 시 사전에 본인의 의사를 우선토록 반영하고 조합이 부당하다 판단해 이의를 제기하면 조합과 협의토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조합원 인사변동사항은 배포 전 조합에 우선 통보토록 하고 있다"며 "이 같은 내용은 2014년 임단협에서도 서로 확인한 사항인데 사측은 희망퇴직을 가장해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강력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여사원 구조조정 논란은 4일 사측이 597명에 이르는 고졸·전문대 출신 여사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면담을 실시하면서 불거졌다.

주요 내용은 40개월분 임금 및 1500만원의 위로금이 일시금으로 지급되고 장기근속 대상 포상과 명예 승진 등의 기회를 부여키로 하고 13일까지 결정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인력감축 필요성 때문이 아닌 일부 여사원들이 적정한 조건에서 희망퇴직을 원하는 여론이 있어 본인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는 선에서 퇴직신청을 받고 있다”며 “강제성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 측은 희망퇴직을 가장한 권고사직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말이 희망퇴직이지 퇴직하기 싫다고 거부하면 윗선으로 3차까지 면담이 진행된다. 사실상의 권고사직”이라고 비난했다.

지역 노동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경우 지난해 임단협을 70차례가 넘는 교섭 끝에 결국 해를 넘겨 타결됐다"며 "올해도 통상임금 항소 및 구조조정 논란으로 노조가 일찌감치 강경투쟁의지를 밝히면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