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경기도 추석연휴 행사 풍성…화성행궁, 경기박물관 등

투호던지기, 타악기 등 체험…화성행궁 등 무료 개방

[편집자주]

올 추석연휴는 주말을 포함해 5일이다. 고향으로 떠나는 사람에겐 짧을 수도 있지만 집에서 차례를 준비하는 사람에겐 시간 여유가 있다.

모처럼 모인 친척, 가족들과 차례를 지내고 나면 마땅히 즐길 거리가 없는 것이 현실. 큰 맘 먹고 멀리 가지 않고도 집 근처에서 찾아갈 수 있는 경기도내 시설과 행사를 모아봤다.

경기도는 추석연휴를 맞아 가볼만한 곳으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추천했다. 이 곳에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예24기가 펼쳐진다./사진제공=경기도 © News1 진현권 기자
경기도는 추석연휴를 맞아 가볼만한 곳으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추천했다. 이 곳에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예24기가 펼쳐진다./사진제공=경기도 © News1 진현권 기자


◇한복 입으면 입장료 무료·할인

한복 착용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곳이 있다. 화성시 융·건릉은 추석 당일 한복 착용 입장객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 한국민속촌은 입장권 50%,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과 회암사지박물관은 입장료 30%를 각각 할인해 준다. 부천시 웅진플레이도시와 아인스월드, 한국만화박물관은 상호 티켓을 제시하면 20~30% 할인해준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행궁은 추석 당일(15일) 무료 개방한다. 수원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안양시 김중억 박물관은 10~18일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경기도박물관 등, 전통놀이 및 체험이벤트

경기도박물관은 17일 오전 10시부터 ‘2016 추석 세시풍속’ 행사를 연다. 전통 놀이 및 체험, 이벤트, 전문 연희단 공연이 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전통 놀이 체험은 박물관 앞마당에서 진행된다. 전통 타악기 체험, 투호던지기, 사방치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전통 놀이기구를 만드는 장터도 운영된다. 교환소에서 엽전을 교환하면 제기, 부채, 전통매듭팔찌, 윷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다.

경기도박물관은 17일 오전 10시 ‘2016 추석 세시풍속’ 행사를 연다. 전통 놀이 및 체험, 이벤트, 전문 연희단 공연이 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진다.(경기도 제공) © News1 진현권 기자
경기도박물관은 17일 오전 10시 ‘2016 추석 세시풍속’ 행사를 연다. 전통 놀이 및 체험, 이벤트, 전문 연희단 공연이 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진다.(경기도 제공) © News1 진현권 기자


남양주 실학박물관에서는 체험 행사와 공연이 추석 연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핀버튼 만들기, 제기 만들기, 목판 인쇄, 아쿠아 캔들 만들기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만날 수 있다. 17일에는 ‘최신아 예술단’이 남북의 조화를 살린 창작무용 공연에 나선다. 경기도미술관, 백남준 아트센터,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등은 추석당일을 제외하고 각종 프로그램 등을 정상 운영한다.

시군별로도 다양한 전통놀이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14~18일 수원시 화성행궁, 공방거리, 지동교, 신풍교 일원에서는 무예24기 시범공연, 정조대왕 거둥행렬, 장용영 수위의식 등 ‘추석 한가위 특별공연’이 열린다. 수원전통문화관에서는 8~10일, 14~16일 2차례 알밤까기, 전통음식 시식, 정조의 암행어사 선발대회, 윷놀이, 정조 원행을묘정리의궤 속 상차림 등 ‘세시풍속-북새통’ 행사가 진행된다.

17일 고양시 고양문화원 야외 공연장에서는 전통문화공연, 전통악기, 송편 빚기, 민속놀이, 떡매치기, 한가위 노래자랑, 시민과 함께 강강술래 등 한가위 마당 ‘복을(福乙) 나눔누리’ 행사가 진행된다. 10~18일 부천 한옥체험마을에서는 윷놀이, 투호놀이, 널뛰기, 그네뛰기, 자치기 등 다채로운 전통놀이 체험행사가 열린다.

15~17일 광주시 청석공원에서는 문화예술공연, 가족영화상영, 한가위 시민가요제 등이, 10~11일 안성남사당공연장에서는 풍물놀이, 버나놀이, 무동놀이, 살판, 줄타기 등 안성남사당놀이 공연이 개최된다.

연천 전곡선사박물관 © News1
연천 전곡선사박물관 © News1


◇추석연휴에 즐기는 가족캠핑

추석연휴 동안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가족 캠핑을 권장한다. 광주시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서는 16~17일 1박 2일간 야영장 시설을 선착순 100팀(1팀 4인 기준)에 무료 개방한다.

경기도민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1박 2일 동안 야영장 내 텐트(대여), 오토캠핑 사이트, 카라반 사이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실내체육관에서는 ‘실내인공암벽등반’,  ‘양궁체험’, ‘나무목걸이 만들기’, 나침반을 이용한 지도법 숙지와 포스트를 찾는 ‘오리엔티어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청소년야영장 홈페이지(www.wscamp.kr)나 전화(031-763-9140~1) 문의.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