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송민순 "文, 남북정상회담 후에도 주요 후속회의 관장"(종합)

입장문 통해 文입장에 반박…"文 주요발언권 행사"
책 배포후 文측 두차례 연락…"역사에 맡기자 말해"

[편집자주]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News1 민경석 기자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News1 민경석 기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4일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에 문재인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개입했단 논란과 관련해 "(문 전 비서실장이) 남북 정상회담 후에도 안보 관련 일련의 주요 후속 조치에 대한 회의를 실질적으로 관장했다"고 주장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북한대학원대학교를 통해 입장자료를 배포,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경위를 담은 자신의 회고록에 대한 문 전 대표의 전날 반박에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3일 페이스북에 "백종천 당시 안보실장이 주재한 회의를 마치 제가 주재해 결론내린 것처럼 기술하는 중대한 기억 착오를 범했다"며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 전 장관은 "당시 회의에서 백종천 안보실장은 회의 진행을 맡았고 의견 조정이 되지 않으면 문재인 비서실장이 주요 발언권을 행사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송 전 장관은 "문 전 대표가 (기권) 결정에 이르기까지 본인이 취한 조치에 대한 자신의 기억과 기록을 재차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밝힌 대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당시 관계자들로 하여금 11월 20일 오후부터 밤까지 서울과 싱가포르에서 있었던 논의 경과와 발언에 대한 기억과 기록을 다시 검토하는게 적절하다"며 "그 결과에 기초에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것이 정쟁 종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11월 16일에 정부가 이미 기권 결정을 내렸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안의 주무장관이었던 저자(송 전 장관)가 찬성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었고, 대통령이 저자의 11월 16일자 호소 서한을 읽고 다시 논의해 보라고 지시한 것은, 최종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송 전 장관은 자신의 회고록이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과거에 대한 소모적 정쟁으로 미래에 대한 토론이 함몰되지 않길 바란다"면서 "정쟁은 조속히 종결짓고 남북관계와 대북 정책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송 전 장관은 "저자는 책이 배포된 직후 두차례에 걸쳐 문재인 전 대표 측 관계자들로부터 책에 대해 연락을 받았다"면서 "그들에게 저자는 2007년 논쟁 당시 기권을 주장한 사람들은 남북관계 진전 분위기 유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양측 모두 국가를 위한 충정에 나온 것이니 역사에 맡기고 미래로 가야할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소개했다.

한편 송 전 장관은 최근 회고록 '방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2007년 11월 18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 주재 하에 열린 회의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자는 자신과 기권하자는 다른 참석자간 논쟁이 있었음을 밝혀 화제가 됐다.

송 전 장관은 논의 도중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 의견을 직접 확인해보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이 이를 수용해 북한 입장을 확인했다고 회고했는데, 이 부분이 정치권에서 '종북 논란'으로 확산되고 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