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안철수, 秋겨냥 "'명예퇴진 카드'로 뒷거래한 것 아니냐"

"2일 부결됐으면 광화문 촛불 횃불돼 국회왔을 것"
"당론 못정했던 민주당, 국민의당 '퇴진'외칠때 '손떼라' 해"

[편집자주]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포럼 창립식 및 비상시국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2016.12.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포럼 창립식 및 비상시국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2016.12.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는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만났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4일 "민주당은 당대표가 큰 실수를 했다. '명예로운 퇴진' 카드로 뒷거래를 한 것 아니냐"며 "퇴진 일자도 거래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추 대표가 지난 1일 김 전 대표를 만나 박근혜 대통령 퇴진 시기를 1월말로 언급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일 박 대통령 탄핵안 의결이 무산된데 따른 후폭풍을 국민의당이 맞고 있는 것과 관련해 조직적 괴담유포 문제 등을 지적하며 진화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자신의 지지모임인 '국민포럼' 창립식에 참석, "그때 국민의당 지도부는 탄핵안은 발의가 아니라 실제 통과돼야 하고, 바로 대통령 권한정지를 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강했다"고 밝혔다.

그는 "12월2일 탄핵안 가결에 그 당시 야3당이 모두 동의중이었다. 그런데 새누리당에서 참여가 힘들고 대통령에게 좀 더 시간을 주자고 나온 상황에 어떤 게 최선인가란 고민에 안 빠질 수 없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만약 (탄핵이) 부결되면 국민이 심판해줄 거란 게 그쪽(민주당) 입장이었다"며 "만약 2일 부결됐다면 광화문 촛불이 횃불이 돼 국회로 모여들었을 거고, 이 일은 원하든 원치 않든 박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제도적으로 준 결과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 당이 너무 과도한 책임감을 가진 건 아닌가(한다)"며 "우리가 어떻게든 거대 양당을 끌고 통과시키려고 책임감을 갖고 했던 건데, 그 당시 상황에선 우리는 협조하고 그 책임을 민주당이 지게 하는 게 옳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훨씬 거대한 정당인 민주당이 이 일을 책임지고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하라고 주장하는 게 맞다는 생각에 저는 (탄핵안) 1일 발의, 2일 통과를 주장했는데 그 논의과정에 시간이 지나고 본회의가 개최됐다. 어쨌든 저희는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열심히 지금까지 노력했었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지난 10월25일 자신이 이번 사태를 '박근혜 헌법파괴사건'이라 규정하고, 지난달 10일 당 중앙위에서 박 대통령 퇴진 당론을 최초로 정하고, 지난달 20일 자신이 제안한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성사시킨 뒤 21일 대통령 탄핵이 당론채택되고, 지난 '11·12 촛불집회'에서도 박 대통령 퇴진 당론을 주장했던 것 등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지난달 12일 촛불집회와 관련해 "미처 당론을 정하지 않은 민주당 같은 경우 굉장히 어정쩡한 주장을 했다"며 "우리는 '박 대통령 퇴진'이었고 저쪽(민주당)은 '손 떼라'여서, 현장의 시민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던 것으로 안다"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당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해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한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과 관련없이 객관적 사실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부인했다.

전날(3일) 대구 촛불집회 현장에서 국민의당을 향한 항의가 나온 것엔 "그건 일부"라며 "정당 관련된 분들이 많이 모이다보면 다양한 개인적 생각을 표출하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여당 비박(비박근혜)계에서 탄핵 관련 입장이 분화되는 것엔 "여당 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것을 국민은 정말 한심하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정치권 모두를 따가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모든 정치인이 자각할 때"라고 강조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