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문재인 "安지사와 자꾸 뭔가 있는 것처럼 말하지 말라"

"安과 100% 생각 같을 순 없어…대연정은 생각 차 없다"

[편집자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대전 서구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전지역 언론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2.7/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자꾸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말라"고 말했다. 언론 등을 향해 자신과 안 지사와의 관계를 벌려놓지 말라는 취지로 언급한 것이다.

두 사람은 최근 각종 대선주자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가 1위, 안 지사는 그 뒤를 쫓고 있어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 서구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대전충청기자간담회에서 안 지사가 전날(6일) 문 전 대표의 '국가주도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정책 및 '인재영입'을 겨냥한 비판을 한 데 대해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이렇게 말했다.

앞서 안 지사는 지난 6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동계 아르바이트 대학생 간담회에서 "정부가 세금과 재정을 가지고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일자리 문제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같은 날 한 종합편성채널에 출연해 "후보를 중심으로 하는 세 불리기 인재영입은 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모든 정치인들은 국민을 보고 정치하면 된다. 저는 국민을 보고 정치하고 있다"며 "요즘 반문(反문재인)연대며 저 문재인을 바라보고 정치하는 분들이 계신데 안 지사는 그렇지 않고 국민을 향해 자기 비전을 뚜벅뚜벅 밝히면서 가는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안 지사와 함께 가는 동지이고 안 지사와 경쟁하는 것이 자랑스럽다. 요즘 안 지사의 지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것이 아주 기쁘다"며 "그만큼 우리 외연이 확장되고 우리 전체의 파이가 커지는 것이다. 나중에 경쟁이 끝나면 후보로 선출되는 분이 그만큼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도 "물론 안 지사와 생각이 100% 같을 수는 없다"며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지만 이제는 정부나 공공부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안 지사의 주장을 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OECD 국가는 전체 고용 중 공공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21.3%에 달한다"며 "공공부문도 일자리를 늘릴 여지가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 이제는 작은 정부가 좋다는 미신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와 함께 안 지사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을 포함한 '대연정'을 제안한 데 대해서는 "안 지사가 그저께 해명을 했는데 저의 생각과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면서 확전을 경계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이 지금까지 해왔던 적폐들에 대한 제대로된 반성과 성찰이 없는 상황에서 그들과 연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국정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야당과 협치는 필요하다는 것인데 그 점에 대해서는 저도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