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정우택 "文대통령, 국회와 원만한 소통위해 결자해지를"

강경화, 김상조, 김이수 불가 재확인
"한국당 빼고 추경심사 합의?…정치적 도의 아냐"

[편집자주]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6.1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와의 원만한 소통을 위해서라면 대통령이 먼저 결자해지 차원에서 조치를 취해달라"고 밝혔다.

정 대행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관련한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 직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도저히 내각과 헌법재판소장으로 임명될 수 없는 이분들의 문제가 해결돼야 국회운영도 원만하게 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요구했던 기존의 입장에서 전혀 변화가 없음을 재확인한 것이다. 

정 대행은 또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한국당이 빠진 상태에서 추경을 심사하기로 합의했다"며 "이는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실제 정 대행은 이에 대한 항의표시로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전 이뤄진 환담회 자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그는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분위기가 별로 좋지 않다"며 "분명히 아침에 저는 여기(환담회)에 참석하려고 했는데, 추경 심사에 대한 3당 합의를 봤다는 것은 제1야당에 대한 정치적 도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행은 시정연설 직후 자신을 찾아온 문재인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면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오늘 환담회 자리에 못가서 일부러 자리에 오셨다고 해서 감사하다고 얘기 한마디만 했다"고 전했다.

또 시정연설을 어떻게 봤느냐는 질문에는 "추경안에 대한 일반적 내용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특별한 내용이 없었다"며 "청문회 정국에 대한 언급이 계실줄 알았는데 마지막 한 패러그래프(단락) 정도라서 임팩트가 없었다"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