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지자체에 가축전염병 대응 전담조직 신설…수의직 350명 보강

행자부, 가축전염병 대응체계 보강방안 지자체에 통보

[편집자주]

 

전국 각 지자체에 가축전염병 대응 전담조직이 신설되어 350명의 수의직 공무원이 보강된다.아울러 가축방역관에 대한 수당도 인상된다.

행정자치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가축전염병 대응체계 보강방안을 지자체에 통보하고 조직정비와 인력증원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28일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우선 자치단체의 강력한 가축방역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전담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성 확보를 위해 수의직렬 위주로 인력을 보강할 예정이다.

또 방역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가축방역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이에 따라 도의 전담부서 설치에 따른 인력과 시·군의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인력, 동물위생시험소의 방역 전문인력을 중심으로 350명을 증원한다.

이와함께 빈번한 가축전염병 발생에 따른 비상근무와 열악한 근무여건 속에 일하는 수의직공무원의 처우개선 방안도 마련된다.

수의적 공무원 충원이 어려운 시·군의 경우 의료업무수당을 최대 월 50만원 범위 내에서 지자체 조례로 인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축방역관을 전문직위로 유도해 전문직직위수당을 지급하고 가산점도 부여해 인사상 우대할 계획이다.

심덕섭 행자부 지방행정실장은 "이번 대책으로 자치단체의 가축방역 대응과 위기관리 역량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