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네이버가 옷 골라준다" 모바일쇼핑에 상품추천AI 적용

[편집자주]

© News1
© News1

네이버가 상품 구매기록과 네이버 내 다양한 서비스의 이용기록만으로 쇼핑 관심사·취향을 파악해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 '에이아이템즈'를 오는 31일부터 네이버 모바일 쇼핑판에 적용한다.

'에이아이템즈'는 인공지능을 뜻하는 AI와 상품을 뜻하는 Item의 합성어다. AI 스피커 웨이브를 비롯 AI 상품의 주력 개발부서인 '클로바'가 아닌 검색 사업부에서 개발을 담당해 쇼핑에 대한 전문성을 더 강화했다.

네이버 모바일 쇼핑판을 통해 보여지는 '에이아이템즈'는 AI가 추천하는 상품이라는 뜻이다. '에이아이템즈'는 쇼핑과 검색, 네이버TV, 뉴스, 네이버스포츠 등 네이버 로그인을 통해 취합된 이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한다.

네이버 스포츠를 통해 축구를 오래 시청했거나, 관련 검색을 많이 했다면 스포츠 용품 구매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즉 다른 쇼핑몰 서비스와 달리, 구매 경험이 없어도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를 이용한 이력이 존재한다면 이용자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에이아이템즈의 추천 결과는 모바일 쇼핑판의 첫 화면 'AiTEMS 추천 쇼핑' 영역에서 보여질 것"이라며 "모바일 쇼핑 마이페이지와 모바일 쇼핑마이탭에서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