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靑, 文대통령-여야 지도부 회동 '한국당 빼고 진행' 가닥

靑 "설득하되 여야 4당 회동될 가능성 있어"
安 26일 부울경 일정에 27일 만찬회동 추진 중

[편집자주]

(청와대 제공) 2017.7.19/뉴스1 © News1
(청와대 제공) 2017.7.19/뉴스1 © News1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 회동을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만 참석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제1야당인 한국당이 불참 의사를 고수하는 가운데 27일 여야 4당 대표만 참석하는 '만찬회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실무선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여야 대표 회동은 설득을 하되, (한국당 빼고) 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이 (27일) 만찬으로 진행하려 노력 중"이라고 이렇게 밝혔다.

27일 청와대 회동이 오찬이 아닌 만찬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날부터 1박2일간 부산·울산·경남을 방문해 민심청취 권역별 투어 일정을 벌이는 것을 배려한 조치다.

청와대 관계자는 "목요일에 국회 관련 행사가 있다고 해 수요일(27일)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국민의당 쪽에 일정을 맞춰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청와대는 여야 대표뿐 아니라 원내대표까지 포함해 안보 의제와 함께 정기국회를 앞두고 '협치의 틀'을 만드려는 구상이었으나, 현 단계에선 여야 대표만 참석하는 쪽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같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 같진 않다. 아직은 정무라인에서 각 당과 상의 중"이라고 말했다. 일정과 형식 등에서 각 당 입장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그러면서 "내일 회동하기 위해선 오늘 정무라인이 가장 바쁜 날"이라며 청와대 정무수석실 관계자들의 국회행을 시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25일)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 등 지도부에게 27일 청와대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안보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자는 취지에서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