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한국당, 채용비리에 박시장 정조준 "도대체 왜 거기 앉아있나"

김용태 공개질의서 보내 "박시장, 직을 걸라" 촉구도

[편집자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첫번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2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첫번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2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와 관련 3선 시장으로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정조준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의 시정운영능력에 한계가 왔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제대로 된 통계도 못하고 시청 내부 조사로 어떻게 이뤄지는지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시장을 하느냐. 도대체 왜 거기 앉아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도처에 정의롭지 못한 일들이 있을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당이 이것을 감싸고 돈다. 특히 박원순 시장을 감싸고 돈다"며 "박 시장만 감싸고 도는 게 아니라 결국 대통령의 가장 상징적 정책이 무너질까봐 억지로 감싸고 드는데 이거 정신 차려야 한다.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잘못이 드러나면 처벌하겠다는 입장인데 실체적 진실을 덮고 가자는 것"이라며 "감사원 결과 나오려면 최소한 몇개월이 소요된다는 것은 국민들도 잘 알고 있다. 꼼수를 통해 순간을 모면하려는 박 시장과 문재인 정권은 너무 치졸하다"고 비판했다.

정현호 비대위원은 "서울교통공사 문제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민주당이 경제질서에 대한 형평성을 깨뜨리는 사건"이라며 "형평성은 공정한 기회와 평등성에 인한 것인데 여기에 과연 공정한 기회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은 박 시장을 겨냥해 "과연 박 시장이 말하는 평등한 사회라는 것이 자신의 민주노총과 그와 관련된 친인척 일자리를 두루 나눠주는 평등함을 말하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전날 박 시장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내 "박 시장은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에 직을 걸라"고 촉구했다.

그는 "박 시장은 국감장에 나와 '서울교통공사 비리는 확인된 게 전혀 없고 적법한 절차에 의한 채용'이라고 강변했다. 그리고 마치 서울시장이 제3자인 것처럼 감사원 감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를 지켜보자고 했다"며 "왜 시장 직에, 그 자리에 앉아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박 시장 주장처럼 서울교통공사가 규정대로 채용을 했다면 자유한국당이 사과하고 책임지겠다"며 "그러나 박 시장 주장과 달리 서울교통공사에 친인척 근무자 수가 108명 외에 한 명이라도 더 있다면 박원순 시장은 직을 걸고 물러나라"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서울시 보조금이 박 시장과 가까운 사람들이 운영하는 단체에 집중적으로 흘러 가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서울시 보조금이 박 시장 선거 캠프에서 일했거나 과거 시민단체 시절부터 박 시장과 인연을 맺고 사람들에게 집중됐다는 게 김 사무총장 지적이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