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中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에 한중일 공동 협력 대응

검역당국 보완대책 추진…위험 항공노선 검영 강화

[편집자주]

30일 강원도 삼척시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가상방역 현장훈련(CPX)' 종료 후 참가한 방역차량이 일제 소독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18.10.30/뉴스1 © News1 서근영 기자
30일 강원도 삼척시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가상방역 현장훈련(CPX)' 종료 후 참가한 방역차량이 일제 소독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18.10.30/뉴스1 © News1 서근영 기자

정부가 중국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이 심각하다고 보고 한·중·일 3국 공동협력을 비롯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 항공노선 검역 강화, 국내 전체 외국인근로자 방역관리, 불법 반입 수입금지산 축산물의 유통·판매 단속 등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이 지속 발생·확산됨에 따라 예방 관리대책을 보완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중국에서는 13일 기준 14개성 2개시에서 총 55건의 ASF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그간 중국발 선박·항공기 노선에 검역탐지견 집중 투입, 휴대수화물에 대한 X-ray 검사 확대, 출입국장에 배너설치와 리후렛 배포 등 홍보를 통해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을 차단해왔다.

하지만 중국내 ASF가 지속 확산되고 돈육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점 등을 미루어 볼 때, 중국의 발생상황을 심각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그간 추진하고 있던 예방관리 대책을 추가 보완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보완 대책으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도 분석을 통해 휴대축산물 불합격 실적이 많은 항공노선에 검역탐지견 확대 투입과 X-ray 검사 등 검역을 강화한다.

이어 이달 10일에 중국에서 개최된 제3차 한·중·일 농업장관회의에서 ASF 등 초국경 동물질병의 위협을 차단하고자 3국간에 효과적인 방역관리를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함에 따라, 후속조치도 추진한다.

한·중·일 초국경 동물질병 대응협력 운영위원회를 통해 3국의 방역실무 관계자들이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갖고, 질병발생과 역학조사 공유, 바이러스와 기타물질에 대한 교류, 진단법과 백신의 연구개발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국내방역은 남은음식물 급여농가와 야생멧돼지 방역관리 강화, 중국진출 축산업자에 대한 방역관리, 양돈농가 차단방역 교육·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ASF의 국내 유입 위험과 구제역 감염항체(NSP)와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구제역과 AI 발생위험도 증가하고 있다"며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방역주체별 철저한 방역대책 추진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