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민주노총이 암적 존재?"…대구 노동계 "공안탄압" 반발

[편집자주]

민주노총 대구·경북지역본부 등은 23일 대구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대구·경북지역본부 등은 23일 대구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대착오적인 공안탄압을 부활시키려는 공안검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2019.1.23/뉴스1 남승렬 기자©뉴스1

정치권에서 최근 언급된 뒤 검찰이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서에 인용해 논란이 일고 있는 '민주노총은 암적 존재'라는 표현과 관련, 대구지역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대구·경북지역본부 등은 23일 대구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대착오적인 공안탄압을 부활시키려는 공안검찰을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구 외에 서울, 제주 등 전국 검찰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대구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검찰이 국민적 개혁 요구에 마지못해 46년 만에 '공안부'라는 이름을 포기하고 '공공수사부'로 바꿨지만 열흘이 채 안돼 김수억 금속노조 기아차 비정규직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민주노총을 '암적 존재'라고 부르는 등 천박한 노조혐오 인식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노동정책이 역주행으로 돌아서자 정부 여당과 보수세력이 연일 민주노총에 대해 불법과 폭력의 프레임을 덮어씌우려는 공세를 높이는 모양새"라고 했다.

이들은 "검찰의 민주노총에 대한 혐오적 태도와 오만한 작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다시한번 뼈를 깎는 반성과 개혁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8일 김수억 지회장 등 비정규직 노동자 6명은 청와대를 배경으로 비정규직 철폐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는 등 시위를 하다 경찰에 연행됐다.

검찰은 김 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영장실질심사에서 기각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영장 청구서에 '대통령과 정부 및 정치권에서도 민주노총과 전교조는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중략) 당 최고위원,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민주노총은 대한민국의 법치와 경제를 망치는 암적 존재…(후략)'라는 정치권에서 언급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해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