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분만실에 몰래카메라 설치한 美 병원…1800여명 피해

2012년 여름부터 최소 11개월 이상 몰래 촬영
"기본적인 사생활 침해"…병원 "절도범 잡으려고"

[편집자주]

<출처=캘리포니아 샤프 그로스몬트 병원 홈페이지> © 뉴스1
<출처=캘리포니아 샤프 그로스몬트 병원 홈페이지> © 뉴스1

미국 캘리포니아 병원이 분만대기실과 분만실에 있는 환자 1800명을 몰래 카메라로 동의 없이 촬영해 이에 대한 소송이 제기됐다고 CNN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샌디에이고 카운티 라 메사에 있는 샤프 그로스몬트 병원은 지난 2012년 여름부터 최소 11개월 이상 병원 내 여성 센터의 대기실 및 분만실 3곳에 몰래 카메라를 설치했다.

수술대 위에서 가운으로 몸을 반만 가리고 누운 환자나 제왕절개 수술 및 전후 장면, 태어난 아기 모습 등이 찍혔고, 영상 속 피해 환자의 생식기나 얼굴 등도 알아볼 정도였다.

소송을 제기한 여성 80명을 대변하는 앨리슨 고다드 변호사는 "이건 가장 기본적인 사생활 침해"라며 병원으로부터 녹화 영상물 5개를 확보했으며 약 100개를 더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요즘같이 인터넷 영상이 보편화된 시대에 동영상이 다른 사람 손에 들어가면 걷잡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소장에 따르면 해당 영상들은 데스크탑 컴퓨터에 저장돼 있었고 일부는 비밀번호조차 설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병원 측은 "최소한 한 번 이상 영상 파일을 파기했다"고 했지만 "언제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는 말할 수 없다. 파일을 다시 복구할 수 없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몰래 카메라를 설치한 이유는 수술실 내 의료용 카트에서 마약성 의약품이 사라지는 등의 사건이 있어 절도범을 잡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피해 환자들은 분노와 공포, 굴욕, 우울, 무력감 등을 느끼고 있으며 병원으로부터 손해 배상을 바란다고 CNN은 전했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