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 뉴스1 |
'스케치북' 10주년의 의미는 단순히 하나의 프로그램이 오랫동안 방송되고 있다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1992년 론칭된 '노영심의 작은 음악회'를 시작으로 '이문세쇼', '이소라의 프로포즈', '윤도현의 러브레터', '이하나의 페퍼민트', '유희열의 스케치북'까지 20년 이상 KBS 정통 음악 프로그램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스케치북'이 그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의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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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성과도 있었다. '스케치북'이 장르 구별 없이 950여 팀의 뮤지션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들은 보다 손쉽게 다양한 음악들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스케치북'을 통해 소개된 몇몇 뮤지션들은 방송을 계기로 자신들의 음악을 널리 알려 가요계에서 확실하게 자리잡기도 했다. 그만큼 '스케치북'은 유일하게 남은 지상파 정통 음악 프로그램으로서 대중음악의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물론 '스케치북'이 여기까지 오는 게 쉬웠던 것만은 아니다. 주목할 만한 뮤지션을 소개하고 양질의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는 지점에서 '스케치북'은 충분히 가치 있는 프로그램이고 마니아 층을 형성했지만, 심야에 방송돼 시청률이 낮은 건 약점으로 작용했다. 프로그램의 가치와 상관없이 '시장의 논리'로만 따지면 '스케치북'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었고, 이 때문에 개편 시기가 되면 '폐지'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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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친 바람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고요하게 자리를 지켜온 '스케치북'은 10년의 세월을 딛고 장수 프로그램 대열에 합류했다. 올곧은 뚝심으로 이뤄낸 '스케치북'의 10주년은 그래서 더 가치 있게 느껴진다.